[GBCI 웰빙&프리미엄 브랜드] 웰빙&프리미엄 계육 부문 ‥ 하림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양계 농장-공장 협력체제…고품질 닭고기 생산
국내 최고의 육계업체인 하림은 1986년 설립돼 2009년 기준 임직원 2000명,양계농가 700여개를 거느린 연간매출액 6000억원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는 전문성을 키우고 소비자를 위한 품질 좋고 경쟁력있는 상품으로 시장에 부응한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1995년에는 국내 최초로 축산물에 KS마크 인증을 획득하여 육계산업의 선진화 및 세계화의 초석을 다졌다. 또 국내 최대 부화장과 육가공 공장을 준공함으로써 육계 계열화 사업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식품 분야 종합 서비스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하림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투자를 통해 1998년 ISO 품질시스템 인증과 2000년 HACCP 인증을 받았다. 또 2001년 식품 안전경영대상을 수상하고 2002년 대한민국 우수공장 인증을 받는 등 우수한 기술과 품질력을 인정 받으며 식품분야 종합 서비스 기업으로서 한국 육계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특히 2006년에는 농축산업에 부가가치를 부여해 식품산업으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식품산업의 새 장을 연 수훈을 인정받아,농기업인 최초로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바 있다.
하림은 소규모 양계장에서 출발하여 가공시스템을 갖춘 공장을 거쳐 농가와 공장,소비자가 모두 이익을 보는 통합경영의 기업으로 변화해왔다. 700여개 양계 농가를 비롯해 전국 2000여개 업체와 협력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농장,공장,시장이 연계된 '3장 통합' 경영을 성공시켰다. 이를 통해 수요 · 공급의 안정적 균형 뿐만 아니라 낮은 비용으로 좋은 품질의 상품을 생산,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
하림의 브랜드 파워는 지속적인 품질 위주의 연구 개발과 설비 투자를 통한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다. 당일 생산, 당일 배송, 콜드체인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선한 닭고기를 매일 소비자들 식탁에 공급하고 있다. '콜드체인시스템'은 유통과정 중에 신선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표면동결을 실시해 유통 중 외부온도 상승에 따른 변화를 방지, 언제나 신선한 상태가 유지되도록 한다.
하림의 이러한 선진 경영은 단순히 새로운 경영 가치 창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식생활 패턴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주요 단백질원인 닭고기를 균등한 품질의 제품으로 안정적인 가격에 대량 공급함으로써,기존 탄수화물 위주의 식생활을 단백질 위주의 선진국형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