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年15% 확정수익? 공정위, 부동산 허위광고 주의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공정거래위원회는 부동산 경기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미분양 상가와 오피스텔을 팔기 위한 허위 · 과장 광고가 늘어남에 따라 19일 소비자피해 주의보를 발령했다.

    공정위는 지난달 말부터 시작된 소비자 모니터 제도를 통해 지난 3주간 전국에서 접수된 부동산 · 상가 분양 관련 허위 · 과장광고가 30건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전체 제보 78건 중 40%를 차지했다.

    공정위는 '연 15% 수익 확정보장' 등 적은 투자액으로 은행 금리의 수배에 달하는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광고는 사실과 다른 경우가 많으므로 소비자들은 현장을 방문하거나 관계기관을 통해 꼼꼼히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제보가 들어온 허위 · 과장광고 중에는 분양상가의 일부만 임대됐는데도 '전체 상가 임대 완료'라고 표현한다거나,백화점이 실제로는 2~3㎞ 떨어져 있는데도 '백화점 5분 거리'라고 표기해 소비자를 현혹시킨 광고들이 많았다. 계획이 없는 체육공원 등과 같은 단지 내 편의시설을 설치할 것처럼 표현한 허위 광고도 있었다.

    공정위는 계약시 분양현황,상권,주변환경,실분양가 등을 꼼꼼히 챙겨야 하며 확정수익 보장기간이나 금액 등 구체적인 수익조건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중요 사항은 계약서에 명시하고 필요한 증거자료를 확보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금호건설, 형곡3주공 재건축 조합원 계약률 98%

      금호건설은 단독 시공을 맡은 경북 구미 형곡3주공 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조합원 계약률 98%를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전체 조합원 628가구 중 617가구가 분양 계약을 완료한 셈이다.지방 분양시장의 위축과 미분...

    2. 2

      올해 서울 분양 '래미안' 딱 한 곳…방화 '래미안 엘라비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오는 2월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 608-97번지 일원에서 '래미안 엘라비네'를 분양할 예정이다. 올해 전국에서 분양 예정인 '래미안' 아파트는 서울 강서구와 부산 ...

    3. 3

      정부, 주택공급 '새판짜기' 돌입...21년 만에 조직 싹 바꿨다

      서울 아파트값이 50주(지난 12일 기준) 연속 상승하는 등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대책에도 집값 오름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최근 6주 동안 서울 아파트값 주간 상승률은 0.18~0.21%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