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누군가가 A에게 100만원을 주고 그것을 B와 나눠 가지라고 한다. A가 B에게 얼마를 주겠다고 제안하든 상관없지만 B는 A의 제안을 거부할 수도 있다고 한다. 만일 B가 A의 제안을 거부하면 100만원은 그 '누군가'에게 돌아간다. 이 경우 대부분 A의 입장에 있는 사람은 40만원 내외의 돈을 B에게 주겠다고 제안하고 B는 이 제안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A가 10만원 정도로 지나치게 적은 금액을 B에게 제안할 경우 B는 단호하게 거부함으로써 보복한다는 것이다.

다음 중 위 제시문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한 것은?

①역경매 이론:소비자가 주체가 되는 경매가 전자시대에는 가능해진다는 이론
②죄수의 딜레마:인간은 고립된 상태에서 이기적으로 행동한다는 이론
③반복 게임:상거래를 반복할 경우 인간은 호혜적으로 행동한다는 이론
④최후통첩 게임:인간은 합리성 외에 공정성도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이론
⑤지폐 경매 게임:인간은 매몰비용에 대한 고려 없이 투자를 결정한다는 이론

<해설> 전통적인 경제학 이론은 사람들이 합리적이며 이익을 극대화하려 한다고 가정한다. 이런 가정에 따르면 위 제시문의 A는 자신의 몫을 최대로 만들려고 할 것이고,극단적인 경우 B에게 1원만 주려고 할 것이다. B는 1원이라도 받는 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A의 제안을 받아들일 것이다. 하지만 행동경제학자들의 연구와 실험 결과는 전혀 달랐다. B는 A가 주어진 돈을 사실상 독차지하려고 들면 공정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자신에게 돌아올 몫도 포기하는 것이다.

이 같은 결과를 담은 이론을 최후통첩 게임이라고 부른다. 최후통첩 게임은 인간이 불평등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합리성 외에 공정성도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