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14일 프리미엄 타블로이드판 섹션 'Better Life'를 처음 선보였습니다. 주제는 '생애 재무설계'였는데요.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됐다"는 격려 전화가 많았습니다. "이런 섹션을 자주 만들어 달라"는 요청도 쇄도했고요. 일부 단체와 기업들은 대량으로 추가 구입하기도 했습니다.

재테크 책자가 범람하기 시작한 것이 벌써 10년도 넘었습니다. 그런데도 독자 여러분들이 진정 궁금해하는 것을 충족시킬 만한 책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걸 느꼈습니다. 단기간 내 대박을 꿈꾸는 사람보다는,장기간 재무설계를 세워 차근히 실천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이런 흐름을 반영,'생애 재무설계 전국 순회 박람회'를 실시키로 했습니다. 전국 8개 도시를 직접 찾아가 생애 재무설계에 대해 안내하고 1 대 1 상담을 통해 독자 여러분들의 상황에 딱 맞는 재무설계를 직접 해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주 'Better Life'는 전국 순회 박람회와 연결해 만들어 봤습니다. '지면으로 미리 보는 생애 재무설계 전국순회 박람회'라고나 할까요? 박람회에서 강연자로 나서는 전문가들이 직접 필자로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강연내용을 바탕으로 하되 서로 다른 시각에서 생애 재무설계를 다뤘습니다. 재무설계가 왜 필요하고,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를 살펴봤습니다. 연령대별 바람직한 재무설계도 분석했습니다. 생애 재무설계에서 고려할 수밖에 없는 증시와 부동산 시장도 전망했습니다. 장기적 안목에서 투자할만한 대상도 골라봤습니다.

여기에 더해 30대 및 40대의 재무설계 실전 사례와 은행의 유명 PB가 제시하는 절세가이드도 실었습니다. 저금리시대에 주목해야 할 상품과 은행 보험사 카드사의 신상품도 안내했습니다. 생애 재무설계에 대한 살아있는 사례가 듬뿍 담겨 있다고 자부합니다. 생애 재무설계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