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목돈 투자를 위해서는 생애 주기별 목표가 있어야 하고 그에 따라 자금계획을 세워야 한다. 단순히 고수익만을 생각하고 투자를 하면 오히려 안 하느니만 못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목돈을 언제 쓸지몰라 그냥 투자를 하지 않고 현금으로만 가지고 있다면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없고 오히려 인플레이션에 의해 자산가치가 줄어들 것이다.

○목돈 투자의 기본원칙

목돈을 투자할 때 첫번째 고려해야 할 원칙은 생애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목표에 맞게 투자해야 효율적 투자가 될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투자를 계속 할 수 있다. 목표가 없으면 투자 의욕도 없어지고 구체적 투자기준과 상품 선정도 하지 못한다. 목표는 구체적으로 잡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감이 잡히지 않을 경우 일반적 목표나 가까운 선배 혹은 동료의 재무목표를 벤치마크 해서라도 목돈 투자에 나서야 한다.

둘째는 연령별 투자위험에 따른 자산배분이다. 투자 비중에 대한 기준으로 100세에서 자기나이를 뺀 정도는위험자산에 투자하라고들 한다. 나이가 젊으면 투자가능기간이 길어져 장기투자를 통한 복리효과를 극대화할수 있고 실패해도 다시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남아있어 적극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반면 나이가 들면 투자가능기간이 짧아지므로 위험자산의 비중을 줄여 실패의 위험을 감소시켜야만 안정적인 자산관리로 편안한 노후를 맞을 수 있다.

셋째는 사회 및 시장상황에 따른 포트폴리오 구성이다. 투자는 경제 및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없다. 연 10%대의 확정금리를 주는 환경에서 굳이 부동산이나 위험한 주식에 투자할 필요가 없지만 연 2%대의 저금리 시장 환경에서는 어쩔 수 없이 위험자산에 자산의 많은 부분을 투자할 수밖에 없다.

과거 개발도상국 시절과 요즘 선진국 초입의 국내 시장 상황에서의 투자패턴은 달라야 한다. 과거의 부동산처럼 무조건적인 가격상승이 예정돼있다고 한다면,금융자산에 투자 할 필요가없다. 1997년 외환위기 당시나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와 같은 경제 위기 상황에서 주식형 자산에만 투자하는 것은 위험천만하기만 하다.
결과적으로 시장상황에 맞는 투자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시장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야 자산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필요 자산을 적절히 모을 수 있다. 다만 지나치게 단기적으로 시장에 대응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넷째는 적절한 상품을 선정하는 것이다. 연령대별 자산배분과 시장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면 구체적 상품 선정을 하고 가입해야한다. 실제로재무 목표가 있고 시장상황에 대한 판단이 서면 상품의 카테고리는 거의 다 정해진다. 금리를 더 주는 금융회사에 가서 정기예금에 가입하고 수익이 좋은펀드를 골라 가입하는 것으로 실제 투자 수익이 결정되는 단계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세후수익을 최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금 우대 및 비과세 같은 상품에 가입해 실제수익을 높이는 작업을 하고 거액의 목돈을 투자하는 경우에는 종합과세대상에 해당하는지 여부도 고민해야 한다.

다섯째는 자산구성에 대한 주기적 점검이다.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자기가 투자한상품의 구성을 점검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투자목표는주변의 투자여건 변화에 따라 수정해야 하고 이에따라 투자방향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투자상품 비중이높을수록 더 짧은 주기로 점검해야 한다.
자신의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배분과 포트폴리오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만기가 되는 상품의 재투자를 해야하는 것은 없는 지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장기적 관점을 가져야

부자가 되려면 절약하고 돈을 열심히 모아 목돈을 만들어야한다고들 한다. 하지만 열심히 저축을 해서 막상 목돈을 만들었는데 이 목돈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적절한 투자를 계속 반복해 미래를 위해 더 큰 부를 쌓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그냥 다시 흩어버리는 경우를 많이 본다. 펀드 열풍때에는 다들 중국펀드에 투자해 모은 목돈이 절반이 되기도 했고, 내 집마련을 위해 부족한 자금을 대출받아 부동산에 투자하려고 하니 높은 집 값과 대출규제로 투자금액이 턱없이 부족할 때도 많다. 돈이 급한 지인에게 빌려주거나 안 해도 될 자동차를 새로 장만하는 데 그 돈을다 써버리고 다시 목돈을 모으려고 새로운 결심을 할 때도 있다.

이렇게 해서는 미래를 위한 자산을 모으기는커녕 자산을 유지하는 것조차 쉽지 않을것이다. 미래의 투자환경변화를 예측해 투자에 성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나와 가정의 건전한 재무를 위해서는 작은 실수는 몰라도 큰 실패를 해서는 안 된다. 단기적인 수익률 게임인 재테크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 관점에서 생애 재무 설계가 중요시 되는 이유다. 물론 성공적인 재테크는 부의 형성을 빨리 크게 해 좀 더 윤택한 미래를 제공한다. 하지만 무조건 돈을 늘리는 것에만 초점을 맞춰서는 안되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이고 그것에 도움이 되는 자산흐름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생애재무설계는 단순한 재테크와는 다르다. 재테크는 단순히 고수익이 목적이지만 생애재무설계는 결혼 출산 자녀교육 은퇴와 같은 인생의 전환점에 맞춰 재무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춰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산운용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나 인생의 밑그림 없이 무조건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이 재테크의 전부가아니다. 건강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그려보고 이에 맞춰 삶의 기준과 균형을 맞춰나가는 작업이 생애재무설계의 기본이다.

changsoo2.kim@hana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