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사가 출간한 베스트셀러 '독한 것들의 진짜 운동법'의 본문 내용중 일부를 한경닷컴을 통해 연재합니다.

78만 국내 최대 다이어트 카페 '성공 다이어트/비만과의 전쟁'의 대표 퍼스너 트레이너 '트레이너 강'의 다이어트 멘토링을 받으시고 몸짱 연예인들과 같은 놀라운 결과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TV 속 그들의 비밀

세상과 담을 쌓고 절에서 수도하거나 눈과 귀를 닫고 다니지 않는 평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몸짱 연예인이니 다이어트니 하는 말들을 접해 봤을 것이다. TV나 인터넷에는 연일 멋진 몸을 만드는데 성공한 연예인들이 등장한다. 사람들이 그들의 아름다운 몸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늘씬늘씬한 몸매와 아름다운 얼굴이 그저 보기 좋기 때문만은 아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몸을 아름답게 가꾸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런 기본적인 욕구와 나도 저들처럼 아름다운 몸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 더해져 몸짱 열풍이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있다.

당신 또한 예외는 아닐 것이다. 당신은 멋진 외모의 유혹에서 자유롭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가? 거울을 들여다보며 그날따라 멋있어 보이는 당신의 모습에 웃음 짓거나, 살짝 흐트러진 당신의 몸매에 불만을 가져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말할 수 있는가? 몸에 대한 열망은 연예인, 일반인 구분 없이 모두들 가지고 있다. 그런데 왜 연예인들의 몸은 계속 아름다워지는데 당신은 그렇지 못하는 것일까?

TV 속 연예인들에게는 특별한 비밀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최고의 퍼스널 트레이너에게 멘토링을 받는다는 것이다. 몇 년 전 일본열도를 멋진 미소 하나로 뒤흔들어 놓은 한류스타 욘사마 배용준 씨도 어느 날 몸짱으로 변신해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적이 있다. 당시 배용준 씨뿐만 아니라 그의 퍼스널 트레이너도 주목을 받았었다.

그의 트레이너는 3개월간 그와 함께 생활하며 새벽같이 깨워 그의 체형에 맞춰 계획해 놓은 프로그램에 따라 운동하도록 지도하고 정확한 칼로리를 계산한 저염식 식단을 지키도록 관리하는 한편 생활 속에서도 몸관리를 습관화하도록 지속적으로 멘토링을 해 주었다고 했다. 물론 그가 포기하거나 지치지 않도록 곁에서 계속해서 격려해 주는 것도 잊지 않았다. 이처럼 혹독하고 절제된 퍼스널 트레이닝을 통해 배용준 씨는 멋진 보디라인을 보여 줄 수 있었다.

요즘 ‘소녀시대’하면 산골짜기 할아버지들도 안다는 얘기가 있다. 얼굴도 예쁘고 몸매도 빼어난 아주 귀여운 소녀들이 모여 있으니 어찌 눈길이 가지 않겠는가? 그런데 이 소녀들에게도 특별한 비밀이 있다. 얼마 전 그들의 특별한 식단이 공개되어 화제가 되었다. 그들의 아름다운 몸매 뒤에도 체계적인 식단을 제공하고 운동 프로그램을 계획해 주는 퍼스널 트레이너가 있었던 것이다. 소녀시대 멤버들은 주로 단호박·방울토마토·샐러리 등의 채소와 수박·파인애플 등의 과일로 구성된 식단으로 하루 평균 기초대사량 1200kcal를 채웠다.

이들의 퍼스널 트레이너는 연예 활동을 하는 소녀시대 멤버들의 특성을 고려해서 체중을 줄여야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거나 탄력 있는 근육이 빠지지 않도록 저염분 저지방식으로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시켰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그들의 아찔한 몸매 뒤에는 퍼스널 트레이너들의 멘토링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 관리에 그만큼 열정을 가지고 투자를 했다는 것이다. 자기 관리의 핵심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하는 데서 시작된다. 자기 관리로 얻은 자신감과 긍정적인 에너지는 본인이 속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도록 이끄는 힘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TV 속 그들에게는 당신과 다르게 비밀이 있었다. 그것은 확실한 성과에 집중해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효과적인 운동법, 과학적인 식단, 그리고 심리적인 부분까지 관리해 주는 퍼스널 트레이닝 즉, 다이어트 멘토링을 받고 있었다는 것이다.

당신의 다이어트가 매번 ‘그저 그랬던’ 이유

이 책을 읽고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일 것이다. 지금 다이어트를 하고 있거나 멋진 몸을 만들고 싶어 할 것이다. 그리고 매번 시도는 하지만 결과가 그저 그랬던 다이어트를 경험해 봤을 것이다. 당신의 다이어트가 매번 ‘그저 그랬던’ 데는 비밀이 있다.

첫 번째, 자신을 너무 모른다

출발 지점, 즉 현재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뒤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한다. 자신과 체형이 같지 않고 목적도 다른데 누가 성공했다는 말만 들으면 사람들은 무작정 그 다이어트를 따라한다. 이런 다이어트는 실패할 수 밖에 없다. 유행하는 다이어트에 목을 매는 사람들은 자신이 지방이 많은 전신비만형인데도 요가로 예뻐진 연예인이 나타나면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할 생각은 하지 않고 요가에 목숨을 거는 식이다. 이렇듯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고생만 하고 수개월이 지난 후에도 당신의 몸은 그대로이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오히려 살이 더 쪄 있을 것이다.

두 번째, 목표를 자꾸 잊어버린다

친구가 살이 빠져서 나보다 예뻐졌다, 멋진 몸매를 가지고 싶다, 엄마가 시집은 가겠느냐고 구박을 한다, 소개팅을 나가서 살이 쪘다고 퇴짜를 맞았다, 쇼핑을 가서 마음에 드는 옷을 골랐는데 사이즈가 없었다 등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목표를 정한다. 하지만 1주가 지나고 2주가 지나면서 자꾸 처음의 목표를 잊어버린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에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서 눈에 잘 띄는 곳에 커다랗게 적어 놓아라. 그리고 매월 변화된 수치를 적고 당신의 목표를 다시 확인하라.

세 번째, 운동을 너무 몰랐다

멋진 몸을 만들려면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쯤은 누구나 안다. 그래서 큰마음 먹고 거금을 들여 헬스클럽이나 종합 피트니스에 등록하고 바쁜 시간을 쪼개 죽어라 운동도 했다. 그런데 피곤하기만 할 뿐, 살은 당신의 몸에서 떠날 줄 모른다. 당신은 운동을 너무 몰랐던 것이다. 사람들이 살을 빼는 데는 달리기가 최고라 하니 죽어라 달리기만 하고, 뱃살이 고민이라 힘들게 윗몸일으키기만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재미가 없어지니 댄스 프로그램도 한 번씩 기웃거린다. 그러나 힘들기만 하고 살이 안 빠지니 포기해 버리고 만다. 이 모든 게 당신이 운동을 너무 모르기 때문에 빚어지는 일들이다. 그렇다고 당신에게 운동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를 하라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제시된 자료를 찾아 읽어라. 이를 통해 운동의 핵심 노하우를 파악하라. 이 책에 제시된 운동 프로그램을 참고한다면 돈을 들여 헬스클럽을 찾지 않고도 체계적이고 지루하지 않게 핵심을 찌르는 운동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네 번째, 너무 쉬운 것만 찾았다

힘들게 운동하지 않아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말에 솔깃해 병원에 가서 비만 약을 처방받아 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찌지 않는다는 소리에 혹해 검정콩이나 바나나만 먹어 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홈쇼핑에서 차기만 하면 뱃살이 빠진다는 벨트를 사 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운동 없이 하는 다이어트는 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피부와 건강에 악영향을 주고, 설사 살이 빠진다고 할지라도 결코 요요현상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런 과정이 되풀이되다 보면 당신은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해 버리고 만다. 다이어트에 왕도는 없다. 당신의 몸은 생각보다 정직하다.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멋진 몸을 만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핑계가 너무 많았다

요즘은 누구나 바쁘게 살아간다. 하루 동안 당신이 바쁘다는 말을 몇 번이나 했는지 세어 봐라. 그러나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그동안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그건 핑계다. 30분만 일찍 일어나도 운동할 시간은 충분하다. 친구와 수다를 떨 시간을 줄이거나 누워서 빈둥거리며 TV 보는 시간을 조금만 줄여도 운동할 시간은 충분하다. 피곤한가? 아무리 피곤하더라도 딱 2주만 참고 운동해 보면 몸이 가벼워지고 컨디션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을 하는데 너무 많이 돈이 든다고 생각하는가? 초호화 피트니스에 가지 않아도, 비싼 가격의 운동기구를 사지 않아도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너무도 많다. 이 책은 집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핑계 대는 것은 그만두고 이제 실천에 옮길 때다.

당신에게도 퍼스널 트레이너가 생긴다

이제 당신의 퍼스널 트레이너가 되려는 나를 소개하겠다. 나, 트레이너 강은 8년차 퍼스널 트레이너며, 회원 수 78만 명의 인터넷 카페 운영진이다. 또한 하루 1만 명 이상의 방문자가 찾는 블로거다. 매일 운동 프로그램과 건강, 다이어트 칼럼을 업데이트하며 하루에 수십 건, 많게는 수백 건의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해 준다.

질문의 90%는 다이어트에 관한 것이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으며 멋진 몸매를 갖기를 원한다. 그런데 질문을 받다 보면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그냥 살이 빠지는 비법을 알려 달라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1주일 만에 10kg 빼는 방법 좀 알려 주세요!” “전 운동하기가 너무 싫어요. 먹는 걸 너무 좋아하는데, 맘껏 먹으며 살 뺄 수 있는 방법 좀 알려 주세요.” 확실히 말해 두지만 노력 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비법 따위는 없다. TV나 인터넷에 엄청난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고 소개되는 사람들은 그만큼 피나는 노력을 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다이어트는 계획만으로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계획을 했으면 실천을 해야 한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계획만 세운 후 실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음 달부터 시작하자!” “오늘만 먹고 내일부터는 진짜 안 먹어야지!” 내일을 핑계로 오늘의 계획을 미뤘다면, 내일이 되면 새로운 내일이 있을 뿐이다.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면 내일이 아니라 오늘, 지금 당장 움직여라! 오늘의 실천이 다이어트 성공의 첫 걸음이 될 것이다.

8년간 퍼스널 트레이너로 생활하면서 다양한 연령대의 다양한 운동 목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 왔다. 이들을 관리하며 나이와 체질, 운동 목적에 맞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체계화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만한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누구나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몸은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당신이 노력하는 만큼 당신의 몸은 바뀔 것이다. 이 책이 자신의 몸을 사랑하고 변화를 원하는 모든 이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사람은 선천적으로 타고 난 것과 후천적인 노력에 따라 제각기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이 책에 제시된 체형 분석을 비롯해 12주간의 퍼스널 트레이닝을 성실히 실천하면 누구나 슈퍼모델 같은 멋진 몸을 가질 수 있다고 약속하지는 못한다. 각자의 체형과 체질이 다른 만큼 그 효과도 제각각일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자신을 정확히 분석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반드시 지금보다는 좀 더 아름다운 몸으로 변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지금보다 훨씬 더 건강하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몸, 지방은 적고 탄력이 있는 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또한 당신의 운동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다이어트에 관한 멘토링을 제공한다. 당신에게도 퍼스널 트레이너가 생긴 것이다. 이 책의 프로그램은 현장에서 쌓은 노하우와 체계적인 운동법을 압축한 것으로, 체형별로 선택한 후 12주에 끝낼 수 있도록 계획해 놓았다. 또한 모든 운동은 집에서 실천 가능한 것으로 구성했으며, 단시간 내 효과가 나타나도록 설계했다. 1∼6주간은 체지방 감량과 근육 증가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6∼12주간은 탄력 있는 몸 만들기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신의 체형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한 뒤 따라하면 된다.

[[ '트레이너 강'의 독한 홈트레이닝 - 동적스트레칭 1 ]]









'트레이너 강'의 100일 다이어트 멘토링 - 독한 것들의 진짜 운동법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