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가 26일 실적발표를 통해 2010년 2분기 매출이 6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3억 원, 당기순이익은 6억 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매출이 -15.4%, 영업이익이 -65.5%, 당기순이익이 -48.0% 감소했다. 컴투스는 전년동기 대비 실적이 감소한 주요 원인으로 국내 피처폰에서의 모바일 게임시장 침체 및 상반기 기대작 '슈퍼액션 히어로4'의 흥행 저조에 따른 국내 피처폰 매출의 감소에 따른 것이라 밝혔다. 국내 피처폰 시장이 스마트폰의 공급 확산과 함께 빠르게 감소되고 있는데 반해, 막상 스마트폰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글로벌 오픈 마켓의 국내 게임 채널은 아직 열려있지 않아 새로운 수익 창출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내놓은 콘텐츠 정액제 가입자 수 확대로 인해 피처폰 게임 이용자들의 신작 게임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점 역시 매출 감소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았다. 실제로 부문별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피처폰 게임 매출이 48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6% 감소하며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반해 스마트폰 게임매출은 애플 앱스토어 등의 국내 시장 부재에도 불구하고 해외 성과에 힘입어 연결매출 기준 14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34%, 전분기 대비 43% 증가하며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컴투스 CFO 최백용 이사는 “2010년 들어 스마트폰의 확대와 함께 국내외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춰 스마트폰 게임 개발 인력을 확충하는 등 주요 사업군을 재정비하며 다음 번 성장을 위한 발판을 준비해 왔다”며, “하반기 이후 전략적 무게를 스마트폰 쪽으로 두고, 스마트폰 게임 출시 라인업을 하반기에 11개 잡는 등 적극적인 공략을 준비하고 있어 한층 개선된 경영성과를 보여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컴투스는 2분기 실적발표와 함께 2010년 경영 계획을 매출 302억 원(연결매출 343억 원), 영업이익 46억 원, 당기순이익 54억 원으로 수정 발표했다. 이중 스마트폰 게임 매출 목표는 연결 매출 기준 86억 원으로 41% 상향 조정 되었고, 피처폰 게임 매출 목표는 231억 원으로 -39% 하향 조정 되었다. 유주안기자 jayou@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