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구직자들에게 도움되는 교육 프로그램 많아
교육비 및 교재, 식사도 무료..취업알선 등의 특전도 주어져

경기침체로 취업문이 점점 더 좁아지고 있는 가운데, 건설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취업교육정보가 쏟아져 눈길을 끈다.

건설경기 침체와 구조조정 여파로 당분간 건설사 취업문이 더 좁아질 수밖에 없는 만큼 지금은 공공 및 민간교육기간이 제공하는 취업, 재취업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며 기회를 노리는 것이 하나의 전략이란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아래는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가 추천하는 알짜 취업교육 프로그램이다.

◇현대건설 인재개발원(http://edu.hdec.co.kr)이 Hi-Tech 양성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플랜트품질, 3D-CAD Modeler[PDS], 특수용접[TIG 파이프용접] 등이며 6개월 과정이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실습재료 제공, 식사제공, 소정의 기술장려금 지급, 성적우수자 현대건설 국내현장 및 협력업체에 취업알선, 교육기간 중 군입대 연기 가능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원서접수는 8월 27일까지이며 온라인 접수는 마감 3일전까지 해야 한다.

◇전문건설공제조합(www.kscfcac.co.kr)이 측량 연수생(채용예정자)을 모집한다. 연수비는 무료이며, 월 20만원 수당지급, 교재 및 실습복 등 무료 제공, 기숙사 및 식사를 무료로 제공한다. 연수 후 전원 전문건설공제조합 조합원사에 채용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원서접수는 8월 11일까지이며 연령, 입학자격은 건설워커 전문건설공제조합 교육정보란 참조하면 된다.

◇국토해양부와 건설기술교육원(www.kicte.or.kr)이 대학생 해외플랜트건설 취업교육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비는 무료(국비지원)이며 교재 및 중식을 제공한다. 지원자격은 4년제 대학 플랜트관련학과(공과대학) 졸업(예정)자로서 학점평점 (4.5기준) 3.0 이상인 자, 토익 750점 이상에 준하는 최근 2년 이내 공인영어성적 보유자이어야 한다. 신청마감일은 8월 16일이다.

이밖에도 국토해양인재개발원, 건설산업교육원, 현대삼호중공업/인재개발원 등 관련 교육기관들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건설워커(www.worker.co.kr)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