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계열 증권사인 현대증권과 동양종금증권은 자산관리 부문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대증권은 올해부터 'QnA' 브랜드를 내세워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자산관리 서비스에 속도를 내고 있다. 'QnA' 브랜드 아래 다양한 하위 메뉴를 갖추고 고객 성향별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종합자산관리계좌(CMA) 시장에서 확고한 수위를 점하고 있는 동양종금증권의 저력도 만만치 않다. 고액 자산가들을 오랫동안 상대해온 업력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자산관리 서비스를 갖춰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경험이 많은 직원들이 전국 지점별로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도 강점이다.

현대증권의 대표 자산관리 브랜드는 'QnA'다. 지난 1월 선보인 이 브랜드에는 고객의 투자 조건에 대해 미리 고민을 한 뒤 고객의 특성에 맞는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겠다는 현대증권의 의지가 담겨 있다. 이 브랜드를 중심으로 현대증권은 구체적인 투자 서비스를 부문별로 제공하고 있다. 종합펀드관리 솔루션인 '초이스&케어 서비스',VIP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인 'QnA 프리미어 컨설팅 서비스',우수 투자자문사의 자문을 받아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QnA 투자자문사 랩 서비스',재정설계서비스인 'QnA 파이낸셜 플래닝' 등이 마련돼 있다.

이 중에서도 '초이스&케어 서비스'는 회사를 대표하는 자산관리 서비스다. 업계 최초로 구축한 투자컨설팅센터가 펀드의 과거 성과와 리스크는 물론 펀드가 투자하는 기업들의 미래 전망을 근거로 펀드의 펀더멘털 지표를 산출해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펀드 추천에서 관리까지 올바른 펀드 투자를 위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현대증권 고객이 아니더라도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고객들 사이에서 'QnA 프리미어 컨설팅 서비스'와 'QnA 투자자문사 랩 서비스'에 대한 반응이 좋다. 'QnA 프리미어 컨설팅 서비스'는 거액 자산가인 VIP고객을 위한 전문 컨설팅 서비스다. 한 명의 고객을 위해서라도 각 분야의 전문가가 직접 찾아가 현재 자산 상태를 진단하고 고객에게 맞는 최적의 투자 대안을 제시한다. 이 서비스는 출시 이후 컨설팅이 신청된 누적자산만 8000억원에 달한다.

'QnA 투자자문사 랩 서비스'는 일임형 랩어카운트다. 운용능력이 검증된 투자자문사와 제휴를 맺고 기존 주식형펀드보다 유연하게 주식 투자를 컨설팅해 준다.

투자자가 실시간으로 자산이 투자되는 상황을 지켜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지난 1월 투자자문사와 연계해 선보인 자문형 랩어카운트 상품 'H컨설팅'도 최근 호응을 얻고 있다.

가치주 성장주 등 스타일별로 특화된 8개의 투자자문사가 자문한 종목들을 토대로 랩운용본부에서 직접 운용하는 상품으로 지난 18일 기준으로 누적수익률이 20% 넘어섰다.

자산관리 포트폴리오에 대해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투자컨설팅센터가 매월 발간하는 투자전략 보고서 '웰스매니지먼트 프리미어'를 통해 주식 및 펀드 투자에 관한 합리적인 자산배분 전략을 살펴볼 수 있다. 또 사내 신영업지원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재정설계 및 투자설계 시스템을 통해서도 고객의 투자 성향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추천받을 수 있다.

최철규 현대증권 WM추진본부장 cgchoi@stockmark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