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 설립된 '옥션(www.auction.co.kr)'은 현재 21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오픈마켓이다. 옥션은 국내 최초 인터넷 경매 사이트로 시작했지만,2002년 4월 누구나 자유롭게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옥션은 일일 방문자 수가 200만명에 달하는 국내 전자상거래 선두 업체로서 이미 높은 명성을 얻고 있지만,현재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차별화한 고객 서비스로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이트 개편을 통해 검색 서비스를 한층 강화했으며,이를 통해 '상품 찾기 쉬운 사이트'로 변모했다. 뿐만 아니라 쇼핑몰로는 최초로 가격비교형 물품검색 서비스인 '카탈로그식 상품검색'을 선보임으로써 모델별 대표상품의 최저가격과 상품정보를 함께 제공해 브랜드-사양별로 가격비교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

일반적인 가격비교 사이트와 비슷한 방식으로 이뤄지는 이번 상품노출 방식은 국내 쇼핑몰로는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옥션은 기존 우수회원들 대상으로 실시하던 '무료반품 서비스'를 전 회원 대상으로 확대하는 한편,클릭 한번으로 손쉽게 반품을 완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여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단순한 변심 사유로 물건을 반품하거나 교환하고자 할 때 구매자가 부담하던 반송 택배비용을 옥션에서 지원해주는 것은 물론 택배사에 전화를 걸어야 했던 택배 신청 역시 클릭 한번으로 해결해주는 이러한 서비스들은 모두 업계 최초로 시도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공연티켓,숙박예약 서비스를 필두로 한 옥션만의 차별화한 신규 카테고리 발굴 및 운영 등은 옥션의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향상시켜 주고 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가운데 차별화할 수 있는 분야를 먼저 발굴,강화해 나감으로써 독특한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옥션의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