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Better life] 예탁금ㆍ펀드 자금동향ㆍ해외증시 '원스톱'…금융회사 종사자ㆍ기자들도 자주 찾아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전자공시 가이드-종합통계서비스
www.freesis.or.kr
www.freesis.or.kr
주식,펀드,채권 등 금융상품 투자자는 자신이 투자하거나 관심있는 상품의 가격이 오를 것인지 또는 내릴 것인지 항상 관심을 갖는다. 이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내가 찾은 정보가 과연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도 투자의 중요한 과정이다.
현명한 투자를 위해 반드시 들여야 하는 노력이지만 바쁜 일상에서 개별 정보를 검색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자본시장의 대표적인 통계서비스인 금융투자협회 종합통계정보서비스(FreeSIS · www.freesis.or.kr)에 가면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필요한 정보만 쏙쏙 모아
금투협이 자본시장 선진화를 위해 지난 3월 선보인 'FreeSIS'는 개인투자자 금융기관 및 언론사 등이 자주 찾고 꼭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본시장 통계 포털 서비스다. 금융기관들이 금융투자상품 개발에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할 정도로 활용도가 높다.
FreeSIS는 자본시장 통계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특징으로 한다. 종전 개별 사이트로 들어가야 볼 수 있던 통계를 한 곳에 모았을 뿐만 아니라 해외 지수 및 환율 정보 등 다른 주요 통계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본시장 및 금융투자와 관련한 다양한 통계를 한번에 파악할 수 있는 셈이다.
FreeSIS 메인화면에 들어가면 좌측에 주요 지수,자산관리계좌(CMA) 현황,금리 등이 도표와 함께 실시간으로 나타나고 우측에는 투자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자주 찾는 통계'와 '연구자료' 등을 볼 수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금융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핫 이슈' 서비스 메뉴도 있어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성돼 있다.
또 '한눈에 보는 자본시장 통계' 및 '교차통계' 등의 메뉴에서는 다른 통계 사이트에서는 볼 수 없는 차별화한 고객 맞춤형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시장 흐름 파악하려면 한눈에 보는 자본시장 서비스 이용
'한눈에 보는 자본시장' 서비스는 일반투자자는 물론 금융기관 종사자들이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장의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메뉴다. 자본시장을 대표하는 주요 통계항목을 주식,증시자금,채권,파생,펀드 등 5개로 구분해 한눈에 들어오게 만들었다. 또 화면을 인쇄하는 것도 가능해 투자자가 원하는 형태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각 통계 항목들을 클릭하면 해당 통계의 최근 증감 현황과 차트 조회는 물론 연관 통계까지 제공된다. 예를 들어 코스피지수와 다우지수 간 연관관계가 궁금하다면 연관 통계 버튼을 클릭한 뒤 다우지수를 선택하면 관련지수 간 증감 현황은 물론 상관관계까지 한눈에 조회할 수 있다.
교차통계는 자본시장 동향 분석과 리스크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금융시장 환경 속에서 범주 내 통계항목 간 상호 비교분석을 할 수 있는 기능이라 활용도가 높다. 통계항목 간 시계열 추세 분석은 물론 복잡한 상관관계 분석 기능도 있어 이용자들이 보고서 작성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자본시장 분석 때 주로 활용하는 통계를 15개 범주로 구성해 이용자가 분석 대상 통계를 선택할 수 있으며 조회 범주에 대한 상세정보까지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주식형 펀드 순유입과 관련 지수의 교차통계를 조회하면 코스피지수가 상승하는지 또는 하락하는지에 따라 주식형 펀드로의 자금 유입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금융투자상품 중 하나인 CMA(종합자산관리계좌) 관련 교차통계를 검색하면 코스피지수가 등락을 반복함에 따른 CMA 잔액의 증감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유용한 정보들이 많다. 자본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을 업권별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금융시장 추이를 볼 수 있는 250여종의 상세 통계정보가 바로 업권 통계다. 직접투자자라면 시장에 대한 전반적 이해는 물론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통계(해외 증시,금리,예탁금 등) 또한 주의깊게 봐야 할 것이다.
직접투자자가 주로 보는 통계로는 유가증권시장,증시자금 추이,신용공여 현황,해외 증시 동향 등이 있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반드시 이 통계들 간의 조합을 통해 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투자한 금융상품과 관련된 시장정보들도 읽어야만 투자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펀드 투자자에게도 유용
펀드 등에 투자한 간접투자자라면 반드시 모니터링해야 하는 필수통계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다. 펀드 자금의 유출입 동향,펀드 유형별 설정 현황 등이 바로 그것이다. 주식형 펀드의 자금 유입과 유출 현황을 통해 펀드 환매 추이를 지켜본다면 펀드 투자 시점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신규 설정 펀드 현황을 통해서는 새로 나오는 펀드의 경향을 읽을 수 있으며 기간 자금 유출입을 통해서는 어떤 펀드에 자금이 몰리는지 빠지는지 파악할 수 있다.
투자자가 시장과 관련된 정보를 잘 읽어 이것을 활용해 현명한 투자의사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FreeSIS다. 이 외에도 다양한 업권별 상세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검색 조건과 기능별 차트 등을 활용한다면 투자자의 목적에 따라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FreeSIS 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이 이 서비스에서 보완했으면 하는 기능이나 통계자료가 있다면 상시 제안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도 있다.
금투협은 이용자에게서 접수한 제안 가운데 개선이 가능한 부분들을 반영해 운영 중이다. 지난 3월 선보인 FreeSIS는 서비스 및 내부 품질 개선과 신규 통계 확충 등의 고도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이용자가 편리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본시장의 대표 통계 포털 서비스로 거듭날 계획이다.
김정아 금융투자협회 정보시스템부장 jackie@kofi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