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700 '빨강' 코카콜라제로 '검정'…TV광고 色다르네
TV 광고에서 색깔 마케팅이 치열하다. 15초짜리 짧은 광고에서 기업 또는 제품의 이미지를 한눈에 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기업이나 제품의 정체성을 반영한 색상을 광고에 녹여내면 소비자들은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고,한 가지 색상을 통해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기업이미지 통합'(CI) 또는 '브랜드 이미지 통합'(BI),제품 용기 등에 사용된 색상을 차용해 광고에 구현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허경영 SK마케팅앤컴퍼니 브랜드 인사이트팀 플래너는 "기업에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광고 문구,모델,색깔,음악 등 모든 요소에 주의를 기울인다"고 말했다.

SK텔링크가 최근 선보인 '국제전화 00700' 캠페인(사진)은 흰색 바탕에 빨간색 소품으로 SK의 기업이미지인 젊음 열정 자신감 등을 나타냈다. 상 · 하의 모두 흰색 의상을 착용한 김혜수씨가 역시 흰 옷을 입은 보조 출연자들을 이끌며 새롭게 재해석한 국민체조를 하는 장면에서 빨간색 벨트를 매고 빨간색 확성기를 사용했다.

'주차선 지키기' '스쿨존 지키기' 등 '좋은 운전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에쓰오일은 오래 전부터 발랄함을 강조하는 노란색을 내세우고 있다. 이를 통해 다소 어둡거나 공해를 연상시킬 수 있는 주유소의 이미지를 밝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표현했다. 광고모델인 소녀시대 윤아와도 잘 어울린다는 평가다.

삼성생명의 '안녕하세요' 캠페인은 전문성과 신뢰감,안정감 및 경제적 성공을 상징하는 파란색을 배경색으로 일관되게 사용하고 있다. 생명보험회사로서 신뢰와 믿음을 강조하기에 적합한 데다 삼성 BI의 색깔과도 부합한다. 이 광고는 나문희 김혜수 비 등 광고모델을 제외한 다른 요소들을 최대한 단순화시켜 배경색을 부각했다.

광동제약의 '비타500'은 활력과 따뜻함,건강한 에너지를 나타내는 주황색을 일관된 이미지로 사용하고 있다. 주황색으로 비타민 C와 상큼한 오렌지를 연상시키고 있다.

코카콜라는 설탕과 칼로리가 없는 코카콜라제로의 '와일드 헬스' 캠페인을 통해 검은색과 빨간색의 대조로 톡톡 튀는 탄산의 느낌을 강조했다. 검은색 배경 앞에서 일본 가수 아무로 나미에가 춤추는 장면을 연출,이때 흘러나오는 강한 비트의 음악을 그녀의 몸을 휘감는 듯한 빨간색 선으로 표현해 콜라의 강한 느낌을 시각화했다. 검은색은 트렌디함,빨간색은 정열을 상징한다.

강유현 기자 y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