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 매니저로 근무하는 정지혜씨(30)는 리더십에다 탁월한 메뉴 개발 능력까지 겸비한 워킹우먼이다. 하지만 직사각형에 가까운 사각턱이 그에겐 콤플렉스였다. 레스토랑에서 서비스를 할 때마다 손님의 시선이 자신의 턱에 쏠리는 것 같아 얼굴이 자주 화끈거리고 가슴이 두근거렸다. 이에 대한 불만과 고민을 털어놓자 가족도 결국 사각턱을 성형수술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했다. 워낙 많은 사람을 대하는 직업인 만큼 외모에 대한 자신감 없이는 콤플렉스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씨는 성형외과를 들러 여러번 상담을 받고 사각형으로 발달한 옆턱을 잘라내고 두터운 아래턱을 갈아낸 후 다시 아래턱을 '역V'자 형태로 절골해 그 사이를 나사못과 강선으로 모아 턱뼈의 넓이를 좁혀주는 이른바 '360도 V라인 턱수술'을 시행했다. 그러자 턱근육과 피부가 자연스럽게 턱을 감싸줬고 부기도 차츰 가라앉아 2주 만에 다시 레스토랑에 출근할 수 있었다.

그동안 사각턱에만 눈길을 쏟았던 주위 사람들은 "얼굴형만 달라졌을 뿐인데 숨어있던 눈과 코의 매력이 살아났다" 며 '얼짱'으로 거듭난 정씨의 변신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최근 성형외과에는 쌍꺼풀 수술과 코 성형에 이어 V라인 얼굴을 만들기 위한 턱 성형수술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서구형의 세련되고 도시적인 미인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맞춰 연예인처럼 갸름한 턱을 원하는 여성이 늘고 있어서다.

이석준 리젠성형외과 원장은 "한국인은 원래 얼굴이 넓적하고 코가 낮으며 턱이 사각이거나 둥근 평면형 얼굴이지만 서구형 생활방식의 도입으로 주로 먹는 음식의 종류가 달라지고 운동량이 감소하면서 아래턱과 근육을 점점 덜 사용하게 됐고 이로 인해 최근 청소년들은 아래턱이 좁은 얼굴형을 많이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 둥글고 각진 얼굴형보다는 턱선이 날렵하고 입체적인 서양인의 얼굴이 더 아름다워 보인다는 인식이 생기고 V라인을 가진 대중스타들이 더 선호되면서 턱 성형수술이 증가 추세"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V라인은 무리하게 턱만 많이 깎는다고 될 일은 아니다. 10여년 전만 해도 상당수 성형외과에선 가급적 많은 양의 옆턱뼈를 사선으로 깎아내 아래턱이 지나치게 뾰족한 속칭 '개 턱'을 만들었다. 이는 바라보는 사람이 부자연스럽게 여겨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3년여 전부터는 아래턱을 T자형으로 절골해 가운데 토막은 제거하고 양쪽 턱뼈를 붙여주는 T절골 V라인 성형수술이 널리 시행되고 있다. 이 수술은 비교적 많은 양의 턱뼈를 줄일 수 있지만 턱을 덮고 있던 근육과 피부가 서로 뭉치는 현상이 생기고 이로 인해 회복 기간이 다소 길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T절골 성형 대신 정씨가 받은 V자 절골 성형이 대안으로 등장해 점차 확산되고 있다. V절골 성형은 근육과 피부가 겹치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수술 후 별로 붓지 않아 회복기간이 단축되는 게 장점이다.

특히 어느 각도에서 봐도 예뻐보이는 '360도 사각턱 수술'을 접목함으로써 V자 절골 성형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사각턱을 무조건 V라인으로 깎아내면 정면이나 측면에서 볼 때 왠지 모르게 어색하고 둔탁한 느낌이 든다. 턱수술은 턱 모양도 중요하지만 턱을 얇게 박리해 두께를 줄여줘야 어느 방향에서 보든지 자연스럽고 날렵한 느낌이 나기 때문이다.

360도 사각턱 수술은 턱뼈의 두께를 줄이는 한편 아래턱의 길이와 모양을 정리하고 옆턱의 선을 갸름하게 정리해줌으로써 어느 각도에서 봐도 부드럽고 세련된 V라인 턱 모양을 만들어준다. 기존 대부분의 턱 축소술에서는 턱 모양만 V라인으로 잘라내고 턱의 두께는 손보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럴 경우 옆에서 볼 때 V라인으로 보이지만 두꺼운 턱뼈가 남아 정면에서 보면 둔탁한 턱의 느낌이 그대로 남는다. 하지만 360도 사각턱 축소술은 두꺼운 아래턱뼈를 얼굴 윤곽과 조화시켜 고르게 갈아내 두께를 확연하게 줄인다. 따라서 정면에서 보면 턱의 갸름한 느낌이 살아난다. 필요에 따라 아래턱을 잘라내 길이를 짧게 하거나,갈아서 턱선이 자연스럽게 흐르게 만든다.

이 원장은 "턱끝이 길고 얼굴의 옆면이 넓은 얼굴형에는 V절골 V라인 사각턱 성형술이 알맞다"며 "옆턱을 자연스러운 V라인으로 절제해 좁혀주는 한편 아래턱은 길이를 줄이고 넓이를 좁히기 위해 턱끝을 역V자 모양으로 절골해 고정하는 수술법"이라고 요약했다.

사각턱 수술은 부기가 빠지고 일반 식사를 하는 데까지 약 2주가 걸린다. 수술 후 턱뼈가 안정될 때까지는 입을 벌리거나 턱을 괴는 등 얼굴뼈에 무리를 주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근육 뼈 피부가 잘 아물게 하기 위해 음주와 흡연도 절대 금해야 하며 사우나 공중목욕탕 이용도 한 달간은 삼가는 게 좋다. 턱수술 등 안면윤곽 성형수술을 받을 때는 반드시 3차원 컴퓨터단층촬영(CT) 등으로 정밀한 사전 검사와 분석을 받고,전신마취를 하는 수술이니 만큼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