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UBS 블루칩바스켓증권투자신탁(주식)'은 대형 블루칩우량주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코스피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하나UBS자산운용의 대표 펀드다. 2002년 3월8일 설정한 뒤 8년 이상 대형 블루칩 우량주에 투자해 성과를 내고 있다.

장기적인 주식시장 상승 시 결국 시장을 선도하고 지수를 이끌고 가는 힘은 대형 우량주라는 기본적인 투자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장기적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을 이끌고 꾸준한 이익을 낼 수 있는 업종대표 주식 및 시가총액 50위 이내 대형우량주에 주식투자금액의 80% 이상을 투자한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들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큰 성장을 이뤄냈다. 앞으로도 그 성장 모멘텀이 지속될 것이란 분석도 많다. 실제 작년부터 시작된 주식시장의 상승 흐름을 대형 블루칩우량주들이 주도해왔으며,외국인 투자자도 대형 블루칩우량주 위주로 순매수를 지속하며 주가 수준을 한 단계 올려 놓고 있다.

하나UBS블루칩바스켓은 장기적인 포트폴리오 관리에 주력하며 필요 시 시장 테마 등에 대한 단기매매도 병행한다. 기본적으로 주식편입비는 전체 펀드 자산의 90% 이상의 고편입 기조를 유지하면서 매크로 환경 및 지수 방향성 등 시장 환경의 큰 변화가 예상될 경우 제한적으로 자산배분 전략을 활용한다.

펀드평가사인 제로인에 따르면 8일 기준 1년,3년,5년 수익률이 각각 24.00%,6.19%,113.91%로 벤치마크인 코스피200 상승률을 웃돌고 있다. 이 펀드의 종류A형은 환매수수료가 없어 언제든지 환매 가능하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