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스피, 1900선 회복 '눈앞'…금통위·옵션만기 불구 상승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코스피지수가 이틀째 상승하며 1900선을 눈 앞에 뒀다.

    14일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23.61포인트(1.26%) 오른 1899.76으로 거래를 마쳤다. 이날 지수는 미국 증시가 추가 양적완화 기대감과 주요 기업들의 호실적 발표로 상승했다는 소식에 오름세로 출발했다.

    이후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관망하는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에 장 막판 상승폭을 확대했다.

    외국인은 사흘만에 매수 우위로 태도를 바꿔 1483억원어치 주식을 순매수했다. 기관도 295억원의 매수 우위를 보였다. 개인만 2867억원을 순매도했다. 옵션 만기임에도 불구하고 비차익거래를 중심으로 매수 우위가 나타나며 전체 프로그램은 2329억원의 순매수였다.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금리동결을 호재로 건설이 3% 이상 올랐다. 증권 화학 운송장비 비금속광물 등도 상승했다. 반면 기준금리 인상의 수혜를 기대했던 보험과 은행 등은 실망매물에 1% 이상 하락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은 포스코 삼성생명 한국전력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 상승했다.

    지수의 오름세에 증권주들도 동반 상승했다. 골든브릿지증권 동양종금증권 대우증권 KTB투자증권 등이 4~6%대의 급등세를 보였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대규모 투자 소식에 태양광 관련주들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OCI KCC 신성홀딩스 웅진에너지 등이 3~7% 올랐다.

    이날 상한가 5개를 포함한 550개 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1개 등 273개 종목이 내렸다. 68개 종목은 보합을 나타냈다.

    한경닷컴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현대차, 그룹 로봇 생태계 핵심…목표가 85만원"-삼성

      삼성증권은 22일 현대차의 목표주가를 기존 65만원에서 85만원으로 높였다. 현대차가 그룹 로봇 생태계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보통주 투자가 부담스러운 투자자는 현대차 우선주에 투자하는 것도 한 ...

    2. 2

      [마켓PRO] Today's Pick : "삼성바이오로직스, 230만원 간다…추가 수주 주목"

      ※Today's Pick은 매일 아침 여의도 애널리스트들이 발간한 종목분석 보고서 중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가 변경된 종목을 위주로 한국경제 기자들이 핵심 내용을 간추려 전달합니다.👀주목할 만한 보고서...

    3. 3

      '오천피' 목전…美 증시 훈풍에 '상승 랠리' 이어가나 [오늘장 미리보기]

      코스피지수가 22일 상승 출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오천피’(코스피지수 5000)까지 90포인트가량 남겨둔 상황에서 간밤 미국 증시의 급반등이 투자심리를 자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