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의 파고를 넘어 경제강국으로 도약하는 길목에서 한국 경제는 '서비스입국(立國)'의 숙제를 해결해야 한다.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내수성장이 중요해졌으며,중국 경제와의 동반성장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고객만족서비스대상'은 미래 경쟁력의 핵심인 고객만족 서비스경영의 모범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심사과정은 크게 3단계로 진행됐다. 우선 업종별로 후보기업을 선정해 고객만족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소비자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고객만족서비스 지수를 산출하는 한편,기업이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객관적인 경영실적을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산 · 학 · 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거쳐 최종 수상기업을 선정했다.

올해 심사에서는 전국 범위의 소비자조사와 사전 리서치를 더욱 충실하게 수행했다. 또 최근 제조업의 서비스화 추세를 반영해 상당수의 제조기업이 탁월한 서비스 기능을 인정 받았다. 서비스 경영의 발전에는 공공부문도 약진하고 있음이 두드러진다. 올해엔 THE-K손해보험(손해보험),하나SK카드(신용카드),두산건설(아파트),SK네트웍스(학생복),서울메트로,오티스엘리베이터(엘리베이터) 등 주요 서비스 부문을 대표하는 기업과 기관들이 수상하게 됐다. 수상 기업들이 한국경제의 새로운 주역이 될 것임을 확신하며 앞으로도 글로벌 최고의 서비스기업들이 뒤를 잇기를 기대한다.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