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눈밑지방 제거, 눈밑애교살 만들고 다크서클 지운다

첫인상은 대부분 눈을 보고 판단하게 된다.마주보고 대화를 나눌때 바라보며 이야기하듯이 눈은 그 사람의 인격을 포함한 다양한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 없다.20∼30대 이후 나이가 들거나 피곤이 누적되면 눈 아래쪽이 불룩해지고 그늘이 져 음울하고 생기 없어 보이는 게 당연하다.외국에서는 무기력하고 고단해 보인다고 해서 ‘피곤한 눈(fatigue eye)’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눈밑지방으로 인해 눈밑이 어두워 보이기 때문에 ‘다크서클’이라고도 한다.

눈밑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외과적 수술법과 레이저 시술법이 있다.예전엔 주로 칼로 아래 속 눈썹밑 피부를 길게 째고 지방을 없애는 외과적 수술법이 이용됐다.이 때 수술자국이 남거나 눈밑 모양의 좌우가 비대칭이 되거나,눈밑 애교살이 함께 사라지는 경우가 있었다.만약 애교살까지 없어지면 눈이 퀭해 보이거나 나이가 더 들어 보이는 문제가 생겼다.

레이저를 이용한 눈밑지방 제거술은 아래 눈썹을 살짝 잡아당겨 눈꺼풀 안쪽 결막을 이산화탄소레이저로 절개한 뒤 적당량의 지방을 제거하고 지방이동 및 재배치를 거치기 때문에 시술후 외관상 흉터가 없을뿐만 아니라 애교살은 그대로 유지되고 외모도 희망한 대로 이뤄져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최근 필자는 ‘세계피부외과학저널’에 “레이저를 이용한 눈밑지방 제거 방법은 피부를 절개 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 남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대인관계가 많으면서 사회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이상적인 시술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젊은 연령층에서 눈밑지방과 다크서클이 동반되는 이유는 피곤하여 눈 아래에 있는 근막이 반복적으로 수축,이완하면서 탄력이 감소되고 상대적으로 얇은 피부로 인해 피부층 아래에 위치한 혈관과 구조물 등이 투영돼 보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이런 경우 눈밑지방 제거가 선행된 후 다크서클 상태에 따라 그에 대한 추가 치료를 하게 된다.

레이저 눈밑지방 제거술의 또 다른 장점은 외과적으로 눈밑지방 제거술을 한 후에 다시 지방이 생겼거나,좌우가 비대칭적인 모습이 돼 재수술이 필요할 때에도 유용하다는 것이다.필자는 세계외과학회저널에 지난 5년간 눈밑지방 제거 수술을 한 1340명의 환자 중 278명이 재수술 환자였을 정도로 재수술 비중이 높았고 이들은 대부분 레이저 시술결과에 만족했다고 밝혔다.

레이저 시술은 40분 정도면 가능하고 치료를 받은 다음날 세수와 샤워는 물론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성들뿐만 아니라 시간을 낼 수 없는 직장인들,특히 남자들에게도 폭넓게 시술될 수 있다.

김성완 피부과 원장(서울 강남구 신사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