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측장비용 피팅과 밸브 제조업체인 디케이락이 코스닥시장 상장을 앞두고 1~2일 공모 청약을 받는다.

피팅은 배관을 수평 또는 수직으로 연결하고,밸브는 유체 흐름을 조절하고 여닫는 장치로 초정밀 기술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플랜트나 발전,조선,철도 산업 등에 광범위하게 쓰인다. 디케이락은 조선 · 엔진 · 해양플랜트와 원자력 · 화력발전,석유화학 등 분야별로 20%대 안팎씩 고른 매출 비중을 보이고 있다.

디케이락이 개발한 생산관리시스템인 'DK 시스템'은 지식경제부로부터 '싱글 PPM(불량률 제로화)' 인정을 받았다. 국내 최초로 미국기계기술자협회(ASME)로부터 원자력 발전 주기자재 제작 인증서인 'N'과 부품 생산 자격인 'NPT' 인증을 획득했다. 또 전량 수입하던 제어밸브 연결용 플렉서블 메탈호스(Flexible Metal Hose)를 국산화해 한국수력원자력과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최근에는 원자력 원천기술을 가진 미국 웨스팅하우스에 밴드 승인을 완료하는 등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세계 주요 기관에서 14건의 선급 인증과 13건의 시스템 인증을 얻었다. 디케이락의 연매출은 2007년 200억원,2008년 270억원,지난해 305억원으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디케이락은 이번 공모자금을 경남 김해 일반산업단지 이전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2013년까지 생산공장 증설을 마치면 현재의 3배에 달하는 생산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이후 원자력 발전과 조선엔진,정유 · 석유화학 등으로 시장을 다각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공모가는 7500원(액면가 500원)으로 결정됐다. 지난 26일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에서는 66.92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전환상환우선주 8만3333주와 전환사채(CB) 50억원을 보유하고 있어 보통주로 전환될 경우 주가를 희석시킬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김유미 기자 warmfron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