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의 '뉴 우리V카드'는 2007년 5월 출시 후 최단기간 300만장을 돌파한 우리V카드에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추가한 것이다. 올해 4월 출시돼 꾸준히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스터디셀러 카드로 자리잡았다.

다양한 고객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가지 서비스를 포함시킨 '우리V카드'는 2007년 5월7일 출시 뒤 4개월 만에 100만 고객을 돌파했다. 400여일 만인 2008년 6월18일 가입고객 300만명 돌파라는 신기록을 세우며 신용카드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이런 상승세는 꾸준히 이어져 지난달 '우리V카드' 가입고객은 400만명을 넘었다. 특히 '뉴 우리V카드'는 알뜰소비족인 30~40대 고객의 비율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뉴 우리V카드'는 신용카드에 체크카드 기능까지 결합시켜 소액은 통장에서,고액은 카드결제 등으로 선택해 결제할 수 있는 투인원(Two-in-One) 결제서비스가 탑재돼 있다. 우리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수수료 면제 등 금융혜택도 누릴 수 있다. 카드 혜택에서 은행 혜택까지 제공해 건전한 소비생활과 함께 실속있는 혜택을 찾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똑똑한 카드라고 할 수 있다.

'뉴 우리V카드' '우리V오토캐시백' 등 '우리V'는 우리은행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일관된 브랜드 홍보 전략은 고객에게 편안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전해줌으로써 '뉴 우리V카드'의 성공에 기여했다는 게 우리은행의 분석이다. 'V'는 이 카드를 소지함으로써 느끼는 고객의 가치(value)를 상징하는 것으로 카드 출시 당시 현대카드와 비슷한 네이밍으로 업계의 관심을 받았다.

새롭게 출시된 '뉴 우리V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우리V카드의 할인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해,일부 가맹점에서 제공되던 5% 할인 서비스(월 최대 1만원)를 제휴가맹점 제한 없이 모든 주유소 백화점 대형마트 병의원 학원으로 확대했다. 기존 우리V카드에서 20% 할인 서비스를 제공했던 빕스(VIPS) 씨푸드오션 차이나팩토리 등 7개 패밀리레스토랑과 스타벅스 외에 불고기브라더스 스무디킹 탐앤탐스를 추가해 외식 · 커피 분야의 혜택도 더욱 늘렸다. 워터파크 인터넷 예약 대행 할인서비스,골프부킹사이트 엔탑골프 회원가입비 10% 할인,호텔 할인서비스 등 프리미엄 서비스도 포함돼 있다.

아울러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에서 영화 최대 6000원 할인과 에버랜드 롯데월드 등 전국 10개 놀이공원 무료입장 및 자유이용권 50% 할인,일반전화 이동통신 및 인터넷 이용요금 자동이체 시 3% 할인,전국 모든 백화점,대형마트,병의원 2~3개월 무이자 할부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급여이체,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우리VM뱅킹이용 고객은 '뉴 우리V카드'를 발급받고 일정 금액을 사용하면 매월 최대 2000원,연 2만4000원까지 캐시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뉴 우리V카드'는 디자인과 소재도 눈여겨볼 만하다. 고급스러운 메탈 소재를 활용했고 디자인은 세련된 일러스트로 장식한 'V' 로고만을 부각시켜 우리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의 가치(value)가 상승한다는 느낌을 강조했다.

장우석 우리은행 카드전략부장은 "이 카드는 기존 우리V카드의 할인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급여이체 고객이나 VM뱅캥 이용고객에게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지갑 속에서 먼저 꺼내는 카드,나아가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명품카드로 우리나라 히트 카드인 우리V카드의 돌풍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정재형 기자 j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