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STX유럽, 上場 통해 3000억원 조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싱가포르서 지분 32% 공모
    STX그룹이 STX유럽(옛 아커야즈)의 해양플랜트(OSV) 사업부문을 싱가포르 증시에 상장한다. 2005년 STX팬오션에 이어 두 번째다.

    STX는 STX유럽 OSV부문의 지주회사인 STX OSV 홀딩스를 오는 12일 싱가포르 증권거래소(SGX)에 상장하기 위해 5일부터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고 발표했다. 상장 지분 규모는 3억7449만주로,총 지분의 31.7%에 해당한다. 공모는 10일까지 진행하고 12일부터 거래가 시작된다.



    이번 싱가포르 증시 상장을 통해 STX는 최대 2500억~3000억원가량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STX는 이번 신주 발행으로 유입되는 자금을 OSV분야 설비투자 및 경영에 사용할 예정이다.

    STX OSV 홀딩스는 노르웨이 루마니아 베트남 브라질 등에서 9개 조선소를 운영하고 있다. 주로 플랫폼 지원선(PSV),해양예인지원선(AHTS),심해작업지원선(OSCV) 등 유전개발 및 탐사작업을 돕는 해양작업지원선을 건조 중이다. 해양작업지원선 시장은 꾸준한 상승세가 예상되고 있는 분야다. 석유 · 가스 시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데다 친환경,고마력,다기능 선박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어서다.

    STX유럽 OSV 부문은 올해 상반기 10억5000만달러(약 1조2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도 10월까지 21척(18억달러)을 수주했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파월 소환조사"에 美주식·채권·달러 모두 하락

      미국 법무부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시도하자 12일(현지시간) 미국 주식과 채권, 달러 모두 하락했다.개장 직후 약 0.8% 하락으로 출발한 다우존스 산업평균은 동부시간으로 오전 10시 5...

    2. 2

      트럼프 "베네수엘라 석유사업에서 엑손 배제로 기울어"

      트럼프 대통령의 베네수엘라의 석유 산업 재건 계획에 미국 에너지 기업들이 미지근한 반응을 보인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엑손모빌을 베네수엘라 사업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외신에...

    3. 3

      EU, 중국산 전기차 관세→최저 판매가격제로 전환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 수출에 대해 중국이 요구해온 최저 판매가격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최대 무역 갈등 요인인 중국산 전기차 관세 완화로, 그린란드와 관련한 유럽과 미국의 긴장이 높아진 가운데 EU와 중국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