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말 퇴직연금 도입 때부터 퇴직연금 사업을 개시한 동양종금증권은 종합자산관리 증권사의 명성에 걸맞은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증권사 자체 상품 중 유일하게 예금자보호법의 적용을 받는 원리금보장형 상품부터 원금보장형 주가연계증권(ELS),스타일별 펀드까지 다양한 상품을 갖추고 지속적인 상품 모니터링을 통한 최상의 상품 라인업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동양자산운용의 라이프사이클펀드를 들 수 있다. 투자자의 가입 연령과 생애 주기를 고려해 주식과 채권의 투자 비율을 탄력적으로 조절해 투자하는 펀드인 '동양퇴직연금 2030(3040/4050/5060)증권자투자신탁1호'는 20대부터 60대까지 가입자의 연령에 따라 효율적인 자산 배분을 돕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 장기 투자를 통한 노후자금 마련에 적합한 상품이다.

동양종금증권이 자랑하는 또 하나의 주력 상품은 퇴직연금 전용 주가연계증권(ELS)이다.

동양종금증권의 퇴직연금 ELS는 코스피2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원금보장형 상품으로 기초자산의 등락에 따라 2~19.5%의 수익을 추구하는 'Up & Out Call'구조와 주가 하락 시에도 수익이 발생하는 '양방향 KNOCK-OUT'구조로 매월 발행되고 있다. 최근 예금 금리가 많이 하락한 시장 상황에서 높은 수익을 추구하면서도 시총 상위 종목의 안정성을 겸비한 ELS가 퇴직연금 자산운용에서도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 지난 9월에는 퇴직연금 전용 채권매매 시스템을 오픈해 퇴직연금 자산운용에서 채권 직접 투자가 가능해졌다.

향후 퇴직연금 시장에서 궁극적인 경쟁력은 특정 상품의 제공 능력이 아닌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내는 것으로 보고 가입 업체별,고객 개인별 투자성향 및 상황에 맞는 맞춤형 모델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동양종금증권이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보다 퇴직연금 가입자 교육 분야다. 2009년 7월에는 '노동부 퇴직연금제도 개설 작업반' 참석 위원들을 중심으로 퇴직연금연구소를 설립했고,내부적으로는 세무사 노무사 보험계리사 등 퇴직연금 분야별 전문인력을 보유해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용 CD를 제작 · 배포하고 반기마다 투자가이드를 발송해 상품을 선택할 때 필수적인 투자마인드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은 물론,온라인 교육센터를 운영해 언제든지 퇴직연금제도와 투자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입체교육을 실시 중이다. 또한 가입 업체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현장을 직접 방문해 은퇴설계,퇴직연금 자산운용,펀드 투자 전략에 대해 업체별 맞춤식 투자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남경기 동양종금증권 퇴직연금사업본부장 skynam@myass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