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건설은 2007년부터 친환경 저에너지 아파트 건설을 위한 '에코리가(ECO-LIGA)'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린을 미래 주거 패러다임의 핵심가치로 보고 입주민들이 편안하고 쾌적한 주거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겠다는 시도였다.

LIG건설이 서울 사당동에서 분양 중인 '이수역 리가'는 이 같은 철학이 투영된 상품이다. 이곳은 지상 12~17층 8개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452채 중 전용면적 84㎡ 짜리 214채를 일반 분양하고 있다.

이수역 리가는 주변의 삼일공원,한강시민공원,까치산공원을 비롯해 단지와 가까운 국립현충원에 서울 숲 크기만한 109만㎡ 규모의 공원이 조성될 계획이어서 녹지공간도 풍부한 편이다. 이 공원은 현충원의 담장 바깥을 둘러싼 도넛모양의 환상형으로 개발되며 배드민턴장과 테니스코트 등 각종 운동시설 및 주민을 위한 도서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하철 4 · 7호선 환승역 이수역과 7호선 남성역이 가깝고 동작대로,올림픽대로,남부순환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서울시가 2015년 정보사터널(가칭) 개통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교통여건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이 터널이 개통되면 현재 정보사로 가로막혀 있는 테헤란로와 사당로가 바로 연결되면서 방배동 및 사당동에서 강남진입이 훨씬 수월해지게 된다.

단지 주변으로는 태평백화점,사당시장,남성시장,예술의 전당,고속버스 터미널,강남성모병원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워 편리하다.

교육 인프라도 우수하다. 삼일초교를 비롯해 6개 초등학교와 경문고,동작고 등이 있으며 서울고,상문고,세화여고 등 서초구 명문학군에 인접해 목동이나 중계동 등 손꼽히는 교육특구에 버금하는 강남 대체지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지상에 차가 없는 설계로 쾌적성과 안전성을 높였으며 옥상에도 녹지공간과 휴게시설을 제공한다. 전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효과도 우수하다. 피트니스센터,실내골프연습장,주민 회의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입주민 커뮤니티센터도 갖추고 있다.

LIG 이수역 리가 단지 주변으로 정금마을(현대건설) 및 사당11구역(삼성물산)의 재건축사업과 사당동 일대 10개의 재건축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시너지 효과가 예상된다.

인근에 대규모 주거 정비 사업인 흑석ㆍ노량진 뉴타운 개발 계획도 추진되고 있다.

이수역 리가는 LIG건설이 지난해 개발한 ‘세계 7대 도시 테마 신평면’중 하나인 바르셀로나 평면을 적용했다.

바르셀로나 평면은 일과 취미에 관심이 많은 신세대 부부들을 주요 타깃으로 삼아 부부 공간과 각각의 개인 공간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앞서 LIG건설은 서울역 리가,중랑숲 리가,강남역 리가스퀘어 등 세계 7대 도시테마를 잇따라 선보여 소비자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이수역리가 견본주택은 논현역(강남대로 변) 인근에 자리잡고 있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