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정보지에 광고 내는 고시원 전문사이트 눈여겨 봐야
대학·역근처는 온라인이 효과적
Q. 저는 서울 능동에 있는 상가주택을 5층짜리 상가 건물로 리모델링해 고시텔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유진화(64)입니다. 아차산 부근에서 20여년간 의류공장을 운영하다가 2년 전 사업을 정리한 후 집을 상가주택으로 새로 지었고 최근 완공했습니다. 1층은 총면적 396㎡(120평)이며 주차장과 관리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5층이 고시텔입니다. 막상 시작하려고 하니 생각보다 어렵네요. 일반 직장인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고시텔을 할 경우 홍보에 힘을 쏟아야 할 것 같은데요. 요즘 홍보는 어떤 방향으로 해야 하는지요. 고시텔 운영은 처음이라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네요.
A. 고시텔은 비교적 상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지적인 요건은 어느 정도 갖추어야 합니다. 학교 근처에 고시원이 많은 이유는 홍보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등학교,대학교 주변의 고시촌은 일단 방값이 싸다는 이유로 자취 대용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고시원 광고는 포털사이트나 정보사이트 등의 온라인 광고에 집중하는 것과 벼룩시장이나 전단지 등의 오프라인 광고에 집중하는 것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는 포털사이트에 직접 키워드 등을 광고하는 경우와 고시원 전문 정보사이트에 광고하는 것으로 다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직접 광고를 할 경우는 많은 비용 문제로 전문정보 사이트나 프랜차이즈 고시원이 공동광고 형태로 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개별 고시원이 광고를 내는 경우도 있지만 고객에게 정보 다양성을 충족시키지 못해 다른 고시원을 또 찾으러 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비용에 비해 효과적인 광고라 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개별 광고는 지속적으로 집행하지 못하므로 장기적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고시원의 경우 네이버 등에 개별 광고를 내는 것을 상당한 자부심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존심으로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이고 치밀한 광고 집행이야말로 고시원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게 되는 거지요.
다음으로 고시원 전문정보 사이트에 광고를 하는 경우는 먼저 고객에게 정보의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많은 고시원이 모여 있어야 유효 수요고객이 많이 방문하고 각 고시원의 광고효과도 높아집니다. 한국고시원협회,아이러브고시원,고시원올 등 관련 사이트를 틈틈이 보세요.
온라인 광고의 효과가 특별히 좋은 지역은 대학가,학원가,지하철역 인근으로 이 경우 온라인 광고는 필수적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고시원들의 오프라인 광고는 벼룩시장과 전단지 부착으로 구분됩니다.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고시원들의 지역적 특색은 지방이나 지하철역과 거리가 있는 고시원의 경우로 해당 지역의 고객을 흡수하기 위해 온라인 광고보다는 오프라인 광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정보지 광고의 장점은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광고를 유지할 수 있고,오프라인에서는 현재 유일한 광고매체이므로 광고를 희망한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벼룩시장 등 정보지는 박스 광고로 나갈 경우 월 광고비가 10만~14만원 정도여서 광고비용에 비해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분들도 상당수입니다.
벼룩시장 광고의 경우 비용이 허락한다면 지속적 광고를 내는 방법이 좋겠지만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정보지에 광고를 내는 고시원 전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고객 문의 시 고객이 희망하는 조건의 고시원을 찾아 휴대폰 문자로 고시원 정보를 알려주므로 벼룩시장 박스광고 효과를 충분이 누릴 수 있고 비용도 문의 고객에 대해 휴대폰 문자 발송비용만 지불하면 되는 등 매우 저렴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고려해볼 만한 광고매체입니다.
오프라인 광고의 두 번째 광고 방법으로는 전단지 부착이 있습니다. 단기적 효과가 좋아 많은 고시원에서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실제 광고기간 대비 비용으로 따지면 가장 비싼 광고 방법입니다. 전단지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광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앞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벼룩시장이나 정보지에 광고를 내는 고시원 전문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설 고시원의 증가로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지금 이런 고시원 관련 광고비의 거품현상은 고스란히 경영자의 몫으로 돌아오므로 저렴하고 효과적인 광고를 찾는 데 주력하기 바랍니다.
정리=최재봉 연합창업컨설팅 소장
(한경자영업지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