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외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화제 인물은 천하장사 출신 강호동과 이만기,영국 윌리엄 왕자의 약혼녀 케이트 미들턴이었다. 이들은 최근 2주간(11월10~24일) 국내외 네티즌들에게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다. 매일 수백만건에 달하는 구글 검색어로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분석한 결과다. 구글 검색어는 사람들의 관심사와 주요 이슈,트렌드를 보여주는 자료로도 활용되고 있다.

◆20년 만에 샅바 잡은 강호동과 이만기

국내 인물 검색 1위는 강호동과 이만기였다. 이들은 지난달 14일 방송된 KBS 2TV의 '해피선데이-1박2일'에서 씨름 대결을 펼쳤다. 왕년의 씨름 라이벌 대결이어서 네티즌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강호동은 이날 방송에서 씨름부 회식비를 내기로 걸고 이만기와 맞붙었다. 강호동은 승리를 자신했지만 1 대 2로 이만기에게 졌다.

강호동은 경기가 끝난 뒤 "이만기가 배려해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런 분이 선배라는 게 자랑스럽다"고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강호동은 이날 씨름부 30명이 먹은 고기 값 160인분을 자신의 카드로 계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 '선풍기 아줌마'로 불리며 주목받았던 한미옥씨가 인물 검색 2위에 올랐다.

당시 한씨는 불법 성형수술과 콩기름 등의 이물질을 직접 주사로 투약하는 등의 잘못된 선택으로 선풍기만큼 큰 얼굴을 갖게 된 사연이 공개돼 안타까움을 샀다. 이후 17차례에 걸친 이물질 제거 수술을 받은 한씨의 모습이 최근 방송에서 공개되면서 네티즌들의 주목을 받았다.

얼짱 당구선수로 알려진 차유람은 3위를 차지했다. 차유람은 광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메달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최근 귀국 인사를 통해 재기를 다짐하기도 했다.

차유람은 미니홈피를 통해 "팬들의 기대보다 초라한 결과를 갖고 돌아와 죄송하다. 더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차유람은 아시안게임 포켓9볼 8강전에서 판샤오팅(중국)과 접전을 벌였으나 6 대 7로 석패했다.

◆윌리엄 왕자 약혼녀 미들턴 화제

미국 인물 검색 1위는 영국 찰스 황태자의 장남이자 영국 왕실 왕위 계승 서열 2위인 윌리엄 왕자의 약혼녀인 케이트 미들턴이 차지했다. 그녀와 윌리엄 왕자의 결혼식이 내년 4월29일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열린다고 버킹엄궁이 최근 발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수년 동안 공개적인 커플로 지내온 이들은 2001년 영국 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교 역사 강의에서 처음 만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기 미국 드라마 '위기의 주부들'의 스타 에바 롱고리아가 이혼 소송을 제기하면서 미국 인물 검색 2위에 올랐다. 최근 외신에 따르면 롱고리아는 프로농구(NBA) 선수인 남편 토니 파커(28)와의 이혼 서류를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법원에 제출했다. 그녀는 이혼 사유를 '성격차이'라고 했지만 파커의 외도가 직접적인 원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영화 '해리 포터'에서 헤르미온느 역으로 사랑을 받았던 엠마 왓슨(20)이 30세 이하 영국 여배우 가운데 가장 섹시한 스타에 등극하면서 미국 인물 검색 3위를 차지했다. 연예 전문 사이트 판당고닷컴(Fandango.com)이 영화팬 4000명을 상대로 인터넷 인기투표를 실시한 결과 엠마 왓슨이 최고의 섹시스타로 선정됐다.

왓슨은 최근 '해리 포터' 시리즈 완결편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 2부작 촬영을 끝냈다. 과감한 헤어스타일 변신으로 아역배우의 이미지에서 벗어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김경숙 구글코리아 마케팅 · 홍보 총괄상무 lois@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