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위키리크스, '김정일 줄담배…이산가족 상봉자들은 살 찌워' 추가공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뇌졸중을 앓는 중에도 줄담배를 피웠으며, 식량난을 숨기기 위해 이산 가족 상봉 대상자들을 살찌워 현장에 내보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 사실은 폭로 전문사이트 '위키리크스'가 추가 공개한 한반도 관련 미국 외교전문에 담겨 있다.

    독일 시사주간 슈피겔은 1일 전문을 인용해 미 당국은 김 위원장이 줄담배를 피우는 등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지만 건강이나 정신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보도했다.

    영향력이 있는 한 대북 여성 사업가는 “김정일은 건강이 좋고 정신도 또렷했다. 모든 것을 통제하는 듯했다”면서 “그는 상세한 부분까지 파고들고 카리스마가 있었으며 기억력이 좋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중병에 걸린 것으로 알려진 김정일은 이 사업가와 1시간 공식 면담이 끝나자 곧바로 담배를 피웠으며 식사 중에도 위스키 칵테일을 마시고 줄담배를 피웠다고 전했다.

    2009년 8월 주한 미 대사관은 남북 이산가족 상봉 때 북한이 긍정적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는 전문을 보냈다.

    전문에 따르면 북한은 주민의 식량난과 만성 영양실조를 감추기 위해 상봉 대상자들을 평양으로 데려가 식사와 비타민으로 살을 찌웠다고 한다. 전문은 또 북한이 남측 상봉자에게 선물과 함께 연회 비용 조로 1인당 50달러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오늘 이혜훈 청문회…민주당 단독 개최하나

      여야가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의 자료 제출 문제를 두고 대립을 이어가면서 19일로 예정된 인사청문회 실시 여부가 불투명해졌다.정치권에 따르면 국회는 이날 오전 10시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2. 2

      경찰, '김병기·강선우' 의혹 수사 속도…강선우 내일 소환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강선우 무소속 의원의 '공천 헌금 의혹'과 김병기 민주당 의원(전 원내대표)의 각종 비위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수사에 속도를 낸다.19일 정치권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

    3. 3

      李대통령,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오찬…與지도부 만찬도

      이재명 대통령은 한국을 찾은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19일 정상회담을 한다. 청와대 이전 후 첫 해외정상 방문이자 유럽 국가 정상 중에서 방한하는 첫 정상이기도 하다.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멜로니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