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DSLR급 고화질과 콤팩트 카메라의 휴대성을 동시에 갖춘 NX 시리즈를 앞세워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올초 출시한 삼성NX10은 출시 2개월 만에 국내 판매 1만대를 달성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이어 출시된 삼성NX100도 온 · 오프라인 한정판매 행사에서 준비한 수량이 모두 팔릴 만큼 인기 행보를 지속 중이다.

NX100은 올해 초 출시한 NX10과 함께 급성장 중인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의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디자인과 기능,성능 면에서 기존 제품과 차별화해 내놓은 제품이다. NX 시리즈의 3번째 모델로 기존 DSLR의 고화질은 유지하면서도 두께와 무게를 40% 이상 줄여 장시간 사용해도 무리가 없도록 휴대성을 강화했다.

NX10과 마찬가지로 1460만화소 대형 APS-C타입의 CMOS 이미지 센서를 채택,DSLR의 풍부한 색상과 섬세한 고화질을 구현했다. 또 핸드백에 들어가는 가로 12㎝,두께 3.4㎝ 크기에 무게는 282g에 불과하게 만들어 여성 소비자 층의 구매욕구를 자극했다.

NX100은 '손가락 끝에서의 완벽한 사진'이라는 컨셉트로 삼성이 독자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 기능 조절 렌즈인 i-Function 렌즈를 적용했다. 기존 렌즈 교환식 카메라가 단지 렌즈의 탈 · 부착만 가능했다면,i-Function 렌즈는 사용자들이 렌즈 자체의 i-Function 버튼을 이용해 카메라의 ISO(감도) · EV(노출) · WB(화이트밸런스) · 셔터스피드 · 조리개값 등의 각종 설정을 포커스 링으로 조작할 수 있다.

NX100의 성공 요인은 이 같은 제품력 외에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창조적인 감성 마케팅 활동이 꼽힌다. 회사는 NX100 출시와 동시에 NX CLUB Next Creator를 통해 상반기부터 진행해온 사진 문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확대했다.

또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으로 NX100 출시 전 NX100 이미지에 걸맞은 음원도 제작해 공개했다. 평소 콘서트 외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기로 알려진 R&B 그룹 브라운아이드소울과 삼성카메라의 광고모델 한효주의 목소리가 담긴 음원 '그대'는 NX100 광고에 삽입돼 감미로운 음악과 영상으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했다. 감성적인 광고는 NX100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높여 자연스럽게 소비자를 매장으로 이끄는 동력이 됐다.

삼성전자는 급속히 커지는 신규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뛰어난 성능과 차별화된 기능을 강화한 NX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올해 국내 콤팩트 카메라 시장 점유율 50% 달성 목표에 이어 내년엔 DSLR을 포함한 렌즈 교환식 카메라 시장에서도 국내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조재희 기자 joyj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