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I재능교육(대표 양병무 · 사진)은 '스스로학습시스템'을 개발,보급하고 있는 교육업체다. 1977년 창립해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교육사업에만 전념해온 재능교육은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련한 '재능교육 스스로학습법'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재능교육은 과학적인 평가시스템을 통해 개인별로 능력에 따른 맞춤형 학습을 지향하고 있다. 재능교육은 지난해 11월 원어민의 음성으로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재능스스로펜'을 출시했다. 종이로 만든 외국어 교재에 펜을 갖다 대면 학습 내용을 원어민 음성으로 들려주는 시스템이다.

학습교재에 보이지 않는 디지털 페이퍼를 앉히고 음원코드를 입력,펜에 달린 광학인식 렌즈가 음원을 인식해 원어민 음성이 들리도록 한 원리다. 펜의 전원버튼을 누른 후 과목별 교재 표지의 등급표시를 찍고 교재에서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싶은 부분을 가볍게 찍어주기만 하면 된다.

스스로펜은 출시 두 달 만에 1만대 이상 팔려 나갔다. 스스로펜의 가장 큰 장점은 재능교육의 학습시스템과 자연스럽게 어울린다는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재능교육 회원은 스스로펜을 통해 원어민 발음을 들으면서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아 주어진 학습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해당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를 매주 평가를 통해 점검,즉각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