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경남]부산제조업체 33%,올해 설비투자 계획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산지역 주요 제조업체 세 곳 가운데 한 곳은 올해 설비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상공회의소는 6대 대표업종 3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비투자 전망을 조사한 결과,전체의 33.1%가 지난해보다 올해 설비투자를 늘리겠다고 응답해 설비투자를 줄이겠다는 응답 24.6%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업종별로는 화학업종과 자동차업종이 한-미FTA(자유무역협정) 체결과 판매호조 등으로 설비투자 증가비율이 각각 50%와 44.9%로 높게 나타나 공격적인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조선기자재업종도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물동량 증가추세에 힘입어 설비투자 증가 비율이 34%로 축소 비율 14%보다 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철강업종과 신발.섬유,전기·전자 등은 지난해 급격한 설비투자 확대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올해는 설비투자를 지난해보다는 줄이겠다는 비율이 높았다.

    이들 업종의 설비투자 확대 요인으로는 신규사업 확장이 25.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노후설비 교체 23%, 수출증가 17.8%, 신제품 및 기술개발 15.1%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설비투자를 확대를 가로막는 애로요인에 대해서는 자금부족이 45.4%로 가장 높았고,시장여건 악화 10.9%, 정책지원 미흡 9.6%, 공장용지 부족 7.5% 등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설비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로 54.2%가 금융지원 강화와 세제지원 강화를 들었고,다음으로 연구개발(R&D) 지원확대와 경기부양 정책 등을 꼽았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목줄 푼 채 달려든 반려견에 사망…견주 처벌은

      반려견의 목줄을 푼 채 산책하다 자전거를 탄 50대 행인을 숨지게 한 견주에게 실형이 선고됐다.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의정부지법 형사12단독 김준영 판사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견주 A씨에게 징역 1년 10...

    2. 2

      한국 여학생 성희롱하고 '낄낄' 인니 男…회사 "엄중 조치"

      국내 버스 안에서 한국인 여학생들에게 성희롱성 발언을 하고 해당 장면을 무단 촬영해 유포한 인도네시아 국적 남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해당 남성이 근무하는 업체는 공식 사과와 함께 조치를 예고했다.지난 20일 엑스와...

    3. 3

      엄마 13번째 출산 때 버럭했는데…'임신' 남보라, 눈물 쏟은 이유

      ‘13남매 장녀’로 알려진 배우 남보라가 과거 어머니에게 했던 말을 떠올리며 눈물을 보였다.최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일 방송된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는 임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