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내부수익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www.tesat.or.kr
    [문제] 다음은 어떤 공공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이다. 이를 읽고 옳게 분석한 사람을 모두 고르시오.

    A:이 사업을 통해 수로를 정비하고 강 주변의 환경을 정비한다면,수질개선 효과뿐 아니라 관광수입 역시 증가할 수 있다.

    B:자연적인 환경을 정비하는 것 자체가 환경을 파괴하는 것이며,강제적인 사업 진행으로 팔당지역에서는 유기농 사업을 전면 중단하게 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C:이번 사업은 지역발전의 좋은 기회이며,녹색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 주민 대부분이 찬성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추진하여야 한다.

    D:지역발전이나 일자리를 위해 강을 정비하는 것보다는 다른 공공사업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종교단체나 시민단체의 반발을 무릅쓰고 정책을 실시하는 것은 좋지 않다.

    지성:이 사업은 A에 따르면 외부경제(external economy)를 야기하지만,B에 따르면 외부 비경제(external diseconomy)를 야기해.

    두리:외부경제를 일으키는 사업이라면 피구세(Pigouvian tax)를 부과하면 바람직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어.

    주영:코즈에 의하면 외부효과는 정부 기능을 통해서만 문제의 해결이 가능해.그러니까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돼.

    성용:C와 D 중 어느 편의 주장이 타당한지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용-편익 분석과 내부수익률법 등을 통해 정책의 타당성에 대한 사전검토를 해야지.

    정수:환경문제는 피해자의 범위를 확정하는 것이 어려워.그러니까 비용-편익 분석은 필요 없을 거야.

    ①지성,두리 ②지성,성용 ③주영,성용,정수 ④지성,주영,성용 ⑤두리,주영,정수

    [해설] 피구세는 외부비경제를 교정하는 세금이다. 코즈는 외부효과가 있더라도 정부가 개입하지 않고 시장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내부수익률법(IRR)은 현재가치법(NPV)과 함께 투자안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미래 향유할 수 있는 수입의 현재가치와 현재의 투자비용을 동등하게 만들어 주는 수익률을 내부수익률이라고 한다. 내부수익률이 투자액 조달 금리보다 높을 때 투자를 하게 된다.

    정답 ②

    ADVERTISEMENT

    1. 1

      62만원 주려다 130억…실수로 꽂힌 비트코인 '꿀꺽' 가능할까

      빗썸이 오(誤)지급한 비트코인을 남김없이 회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일부 고객이 반환 요청을 거절할 경우에 대비해 법적 대응도 물밑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빗썸은 지난 6일 오후 7시 랜덤박스 ...

    2. 2

      [포토] 제주폭설…공항에 발묶인 이용객들

      8일 제주국제공항 이용객들이 출발장에서 항공편 운항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제주 전역에 내린 눈과 강풍으로 총 167편의 항공편이 결항해 승객 1만1000여 명의 발이 묶였다.  연합뉴스

    3. 3

      [속보] 산림청 "경주 문무대왕면 산불 주불 진화 완료"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산불 주불이 20시간여만에 진화됐다.산림 당국은 산불 발생 이틀째인 8일 오후 6시 문무대왕면 입천리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 주불 진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지난 7일 오후 9시 40분께 입천리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