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이 20일 국내 시보레 브랜드 런칭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한국GM은 글로벌 시장에 판매되는 시보레 차량을 수출하는 동시에 국내 내수 판매도 담당하게 됐다.

한국GM은 이날 시보레 브랜드 전략 발표회를 갖고 마이크 아카몬 사장을 비롯한 안쿠쉬 오로라 부사장, 김태완 디자인담당 부사장, 손동연 기술연구소 부사장 등 주요 임원 4명이 질의 응답을 가졌다.

(아래는 질의응답 내용)

시보레 도입으로 대우 브랜드는 완전히 끝나게 되나?
-대우 브랜드의 유산을 통해 지금 GM대우의 입지가 가능했다. 그래서 대우 브랜드의 종결이란 말보단 '대우 브랜드의 진화'로 받아들여 달라.

시보레 브랜드가 한국경제에 어떻게 기여할 예정인가?
-올해 출시되는 신차 6종이 국내 한국GM 공장에서 생산된다. 이에 따라 고용 안정을 위해 일자리를 늘려가는 데 기여할 것이고, 올해도 신규채용을 있을 계획이다. 이는 한국경제에서 긍정적 징조가 아닌가 생각한다.

한국에서 시보레는 수입차인지 국산차인지 정체성을 말해 달라
-사명 변경은 또 다른 진화다. 우리는 내수 판매뿐만 아니라 수출도 하는 기업이다. 무엇보다 한국에 기반을 둔 한국회사다. 한국에서 차량을 생산하는 회사이며 내수 소비자들에게 차량을 판매하는 회사다. 계속해서 우리는 매우 견고한 시보레 차량의 수출 업체이자 150개국에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이 될 것이다.

그동안 GM대우는 고객들이 선호하는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지 못했다. 앞으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 의문이다. 어떻게 보강할 것인가?
-우리는 새로운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좀더 지켜봐 달라. (안쿠쉬 오로라 부사장) 아울러 영업소 리모델링 작업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나갈 것이고 영업사원에게 새로운 교육을 시켜 고객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것이다.

신차 8종의 정확한 출시 시점과 시보레 볼트의 국내 판매 시점은?
-올해 신차 8종은 12개월간 점진적으로 출시된다. 첫 번째 주자는 스포츠카 카마로다. 나머지 모델의 정확한 시점은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볼트와 관련해서는 2대의 시범 차량을 갖고와 전국의 주요 파트너 및 미디어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후 반응에 따라 한국 시장 출시도 검토하겠다.

시보레 외에 추가 라인업 도입 계획은?
-올해 한국GM의 전략은 시보레 브랜드의 성공적 런칭 밖에 없다. 올해는 여기에만 집중할 것이다.

올해 내수 시장 목표는?
-국내 시장 점유율 두 자릿수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회사의 모든 임직원들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스포츠카 카마로 판매량은?
-현재로선 구체적인 판매대수를 밝힐 순 없다. 다만, 동급 세그먼트에선 국내에서 리더가 되는 게 목표다. 스포츠카를 출시하는 회사들과 경쟁할 것이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