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은행장들 "가계대출 경쟁 바람직하지 않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내 은행장들이 은행 간 과열된 가계대출 경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은행장들은 21일 오전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 참석, "우리나라의 가계부채가 소득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어서 잠재적 불안요인이 되고 있다"며 "은행 간 가계대출 확대 경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합의했다.

    이날 협의회를 주재한 김중수 한은 총재는 "지난주 기준금리 인상은 인플레이션 기대심리의 확산을 차단하고 물가안정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 것"이라고 말하며 물가안정이 최우선 목표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참석한 은행장들도 물가안정이 우리 경제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일부 참석자는 주택담보대출 가운데 원리금 분할상환대출의 비중을 높이는 등 가계대출 구조를 건전화하는 데 힘써야 한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거시건전성 부담금(Macro - Prudential Stability Levy) 제도에 대한 취지를 공감했다. 다만, 구체적인 부과요율 결정시 금융기관의 부담정도와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날 모임에는 국민, 우리, 신한, 중소기업, 하나, 산업, 외환, 한국씨티, 농협, 수협 등 10개 은행 대표가 참석했다.

    한경닷컴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빠른 배송 넘어 '도착시간 보장'…설연휴 앞두고 뜨거워진 배송대전

      설 연휴를 앞두고 이커머스 업계의 배송 경쟁이 치열하다. 그간 쿠팡이 장악해온 당일·새벽배송 시장에 맞서 주요 업체가 배송 시간을 앞당기고 연휴 기간에도 정상 운영을 내세우며 소비자 공략에 나선 상황이다...

    2. 2

      신임 보험연구원장에 김헌수 순천향대 교수

      신임 보험연구원장으로 이재명 대통령의 후보 시절 정책 싱크탱크 ‘성장과 통합’ 출신인 김헌수 순천향대 IT금융경영학과 교수(67·사진)가 선출됐다.10일 보험연구원 원장후보추천위원회...

    3. 3

      시스코, 브로드컴·엔비디아와 경쟁하는 네트워크칩 출시

      시스코 시스템즈는 10일(현지시간) 데이터 센터에서 정보 전송 속도를 높이도록 설계된 새로운 칩과 라우터를 출시했다. 이는 올해만 해도 6천억 달러로 예상되는 인공지능(AI) 인프라 투자붐의 핵심이 되는 데이터센터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