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내년부터 아이 출산하면 남편도 3일 유급 휴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차 건강가정기본계획 확정
    내년부터 여성이 아이를 출산하면 배우자도 3일 동안 유급 출산휴가를 쓸 수 있게 된다.

    또 부부간 계약은 언제든 취소할 수 있게 돼 있는 부부계약 취소권 관련 조항이 폐지되는 등 불평등한 가족법 조항이 대폭 손질된다.

    정부는 1일 국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제2차 건강가정기본계획:2015 가족행복 더하기'를 확정했다. 중장기 가족 관련 대책인 이 계획(2011~2015년)은 5대 영역,11개 대과제,29개 정책과제,28개 단위과제로 구성됐다.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보건복지부 등 17개 부처가 참여한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배우자의 출산간호 휴가일수를 현행 무급 3일에서 유급 3일로 전환하고 필요하면 5일(2일은 무급)까지 쓸 수 있는 내용을 담은 '남녀고용평등과 일 ·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올해 상반기 중 국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이 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내년부터 시행돼 남성들도 유급 출산휴가를 쓸 수 있게 된다. 정부는 배우자 유급 출산휴가 도입 사업장을 2015년까지 국내 전체 사업장의 절반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부부간 계약은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게 돼 있는 부부계약 취소권 관련 조항을 폐지하는 등 불평등한 가족법을 고치기 위해 '가족법개정분과위원회'를 발족시켜 올해 안에 민법(가족편) 개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中에 블랙요원 명단 유출한 정보사 군무원…징역 20년 확정

      중국 정보요원으로 추정되는 인물에게 '블랙요원'(신분을 숨기고 활동하는 정보요원) 정보 등 군사기밀을 유출한 국군정보사령부 군무원에게 징역 20년이 확정됐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3부(주심 이흥구 대법관)는 군형법상 일반이적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군무원 천모(51)씨에게 징역 20년과 벌금 10억원, 추징금 1억6205만원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대법원은 "피고인의 연령·성행·환경과 범행의 동기·수단과 결과, 범행 후 정황 등 여러 사정을 살펴보면 원심이 징역 20년 등을 선고한 것이 심히 부당하다고 할 수 없다"며 천씨 상고를 기각했다. 앞서 천씨는 2017년께 중국 정보요원 추정 인물에 포섭돼 2019년부터 여러 차례 금전을 수수하면서 군사기밀을 유출한 혐의(군형법상 일반이적)로 2024년 8월 구속기소 됐다.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수수와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도 적용됐다. 천씨는 1990년대 부사관으로 정보사에 근무하다가 2000년대 중반 군무원으로 전환됐다. 범행 시기에는 팀장급으로 근무했으며 기소 당시 5급 군무원으로 알려졌다. 그가 빼돌린 자료는 문서 형태로 12건, 음성 메시지 형태로 18건 등 총 30건으로 확인됐다. 누설된 기밀에는 신분을 숨기고 활동하는 블랙요원 명단도 있었다. 천씨는 중국 요원에게 약 40차례에 걸쳐 돈을 요구하며 적극적으로 범행했다. 요구 액수는 총 4억원, 지인 차명계좌 등을 통해 실제로 받은 돈은 1억6205만원으로 조사됐다. 1심인 중앙지역군사법원은 유죄를 인정해 징역 20년과 벌금 12억원, 추징금 1억6205만원을 선고했다. 다만, 2심은 뇌물요구액이 일부 중복 산정

    2. 2

      [포토] 축사하는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이 20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2026년 대한노인회 신년인사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임형택 기자 taek2@hankyung.com

    3. 3

      [포토] 2026년 대한노인회 신년인사회

      20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2026년 대한노인회 신년인사회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등 참석자들이 떡케이크 절단식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임형택 기자 taek2@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