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자산관리 명가(名家)이자 종가(宗家)이다. 2002년 5월 업계 최초로 '부자아빠'라는 상품 브랜드를 개발해 고객성향별로 상품 라인업을 구성했다. 2003년에는 '부자아빠 펀드 랩'을 출시해 균형과 조화라는 자산관리의 개념을 시장에 도입했다. 또 38년의 자산관리 노하우를 통해 지난해는 '아임 유(I'M YOU)'라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선보였다.

한국증권의 자산관리는 '4R'의 과정에 기반한다. 각각의 고객성향을 WM 전문가가 분석(Request)한 후 적정 포트폴리오를 제공(Recommendation)해 주고 그 운영성과를 분석(Review)해 포트폴리오를 재조정(Rebalancing)해 주는 일련의 순환과정이다. 단순한 상품 제공뿐만 아니라 사후관리와 고객 니즈에 대한 맞춤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차별화된 자산관리 상품

한국증권은 고객의 니즈를 세분화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첫째 부자아빠CMA(종합자산관리계좌)는 종합자산관리의 출발이다. 부자아빠CMA는 급여이체,신용카드 제휴,인터넷 뱅킹 및 공과금 납부 등의 소액결제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다. CMA를 연계해 펀드 주식 ELS(주식연계증권) 채권 등 다양한 금융투자상품에의 투자가 가능해졌으며 수익과 위험을 동시에 고려한 종합적인 자산관리를 정착시켰다.

둘째 지난해 3월 자산관리서비스인 'I'M YOU'를 출시했다. 'I'M YOU'는 '고객의 입장에서,고객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고객과 함께한다'는 평생 동반자의 의미를 담고 있다. 실제로 고객의 이익에 따라 회사의 수수료가 증감하는 구조로 고객과 회사의 이해관계가 일치한다. 출시 2주 만에 1000억원,두달 만에 4000억원을 돌파했다.

'I'M YOU'는 자체 개발한 증시분석 모델인 'KIS 투자시계'를 활용한다. KIS 투자시계는 경기선행지수를 활용해 투자비중을 계량화하고 시장국면별 자산을 배분하는 일명 가이드지수다.

셋째 고객이 원하는 지급비율 및 지급주기에 맞춰 현금을 지급하는 월지급식펀드 플랜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급격한 노령화와 저금리 환경 지속,불충분한 공적연금 등 일정한 현금흐름이 필요한 고객들의 수요를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한 상품이다.

넷째 시장트렌드를 선도하는 상품의 공급이다. 한국투자증권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2009년 초 펀드와 다른 차별성을 갖춘 자문형랩을 선도적으로 출시했다. 현재 26개의 다양한 투자자문사와 자문계약을 맺어 투(two)스타랩,스텝다운랩 등 폭넓은 상품군을 제공하고 있다. 자문형랩 계약금액 규모는 9000억원을 넘었다.

다섯째 기업금융 영역과 연계한 시너지 창출로 HNW(고액자산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모펀드 등 차별화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공모주 시장 규모가 급증 할 것으로 판단해 시장금리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고객이 투자하기에 적합한 다양한 공모주펀드를 제공했다. 이 외에도 조기상환달성 조건을 낮춘 ELS를 내놓아 초고액자산가들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수익 넘어 가치를 제공

한국증권은 자산관리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세무 컨설팅 등 전문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고객 자산의 수익창출 개념을 넘어 진정한 자산관리의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철학이다.

세무 컨설팅 영역에서는 기존 금융회사들이 제공하는 수준의 단순한 상담업무를 넘어서기 위해 전문 세무사를 보유하고 있는 세무법인과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상담업무 이외에 금융재산 증여 신고대행 서비스 등 실제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또한 매년 '증여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 및 '종합소득세 무료신고대행 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있다.

재무 컨설팅의 경우 시장의 위험 분석 및 금융상품 트렌드를 점검하고 분석해 이에 맞는 자산배분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또 사내전문가들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세분화된 고객 그룹을 대상으로 '자산관리 세미나' 및 '절세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다.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마켓 영역에서도 '뱅키스 다이렉트' 서비스를 실시해 고객이 있는 곳으로 직접 방문해 계좌를 개설해 주는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함께하는 금융 동반자

올 글로벌 경제는 미국 경기회복과 중국의 긴축으로 완만한 회복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전망에다 자본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이 결합되면서 자산관리 시장에서는 더욱 다양한 투자의 니즈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점차 세분화되고 있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키는 투자'와 '키우는 투자'를 올 투자의 키워드로 정했다. '지키는 투자'는 헤지펀드 운용 전략을 도입한 사모펀드로,'키우는 투자'는 이머징 국가의 성장 테마에 초점을 맞춰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자산관리 서비스가 생애주기와 증여 및 상속을 포함하는 가족 범위의 종합적인 컨설팅까지 확장되도록 '항상 함께하고 싶은 '금융 동반자'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자산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자산 및 자금의 흐름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의 필요 자산과 생애주기에 맞춘 투자 대안을 제공할 수 있는 선진화된 시스템의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김정관 한국투자증권 개인고객그룹장 kumkwan@truefrien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