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종합금융증권(대표이사 유준열)은 22일부터 사내 상하간 커뮤니케이션 향상, 주도적인 업무분위기 조성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을 위해 다양한 주제에 걸쳐 아이디어를 기안한 직원이 담당 임원에게 직접 보고하는 ‘패스 리포트(Pass Report) 제도’를 시행한다.

‘Pass Report 제도’란 팀점장을 제외한 전직원이 연 1회 자율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안하여 팀점장을 거치지 않고 해당 주제를 담당하는 임원에게 직접 보고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Pass Report 대상 주제는 경영 및 영업전략, 업무∙제도 개선, 신상품 아이디어, 고객 관리 및 서비스, 마케팅∙제휴, 비즈니스 모델, 기타 혁신 이슈 등 제한이 없다.

특히 기존 제안제도가 사내 인트라넷의 담당자를 통해 제안 및 답변이 오가는 온라인 방식인 반면, ‘Pass Report 제도’는 담당 임원을 직접 지정해 대면 보고하는 오프라인 방식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상하간 커뮤케이션 활성화는 물론 아이디어 타당성을 더욱 신속하고 명확하게 검토할 수 있는 등 실무 반영을 위한 피드백이 보다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우수 Pass Report 는 CEO 직속 의결기구인 기업문화혁신위원회에 상정되며, 심사를 통해 포상 및 실무 반영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 증권사 박호영 기업문화혁신팀장은 "‘Pass Report 제도’는 직원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로 개인적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동시에 상하간 커뮤니케이션의 질적인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임직원간 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