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이 한국경제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우수가맹점 사례발표대회'가 올해도 12월에 한국경제신문 다산홀에서 열린다. 이 행사는 우수가맹점 선정패 수여식,톱 슈퍼바이저 시상,가맹점창업 성공전략 토론회,가맹점창업 성공전략 세미나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진행된다.

장재남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장은 "우수가맹점 사례 발굴과 전파를 통한 가맹점 창업활성화,가맹점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 및 방법모색,프랜차이즈에 대한 연구 활성화와 관심 고취,프랜차이즈산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목적으로 이 행사를 기획한 것"이라며 "가맹점 사업자 대상 행사로는 국내에서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현재 국내에 가맹점 평가모델이 없는 점을 감안,독창적인 방법으로 우수가맹점을 평가하는 척도를 개발했다. 연구원에 근무하는 박사급 요원들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국내외 가맹점 선정과 평가에 대한 선행연구,중소기업청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의 가맹점부분 평가항목,가맹본부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면접조사,업종별로 200명의 가맹점사업자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척도를 개발했다.

이 평가척도를 가맹본부들에 제공하고,가맹본부로부터 시상부문 6개 부문 중 2개 부문을 추천받는다. 그 다음 심사위원들이 실사를 나가 점수를 매긴다. 이런 과정을 거쳐 △가맹점 운영 및 관리 △가맹점 마케팅 △가맹본부와의 생산적 관계 △가맹점사업자 리더십 △가맹점 고객서비스 △청결 및 위생관리 등 총 6개 분야의 우수사례를 선정한다.

우수 사례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해 3월에 발행될 가칭 '가맹점창업 성공바이블'이라는 책에 소개될 예정이다. 또 창업 및 프랜차이즈 관련 잡지와 신문,방송에 실제 사례로 홍보할 계획이다. 이 책자는 사업 성공을 위해 노심초사하고 있는 가맹점사업자와 예비창업자들에게 성공의 지침서와 안내서로 기여할 전망이다.

장 원장은 "우수가맹점 사례들과 논문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질적 성장은 물론이고 프랜차이즈에 대한 신뢰 제고와 가맹점 창업의 성공률을 높이는 데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02)2233-4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