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일본 동북부 해저 8.8 강진…사망자 속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0730]11일 오후 2시46분께 일본 도호쿠 지방 부근 해저에서 규모 8.8의 강진이 발생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또 지진 이후 태평양 연안을 대형 쓰나미가 강타하면서 선박과 차량, 건물이 역류하는 바닷물에 휩쓸리면서 큰 피해가 발생했다.

    AP와 교도통신,NHK방송 등에 따르면 지진의 진원지는 도쿄에서 북동쪽으로 243마일 떨어진 곳으로 추정된다. 일본 기상청은 이번 지진의 규모를 7.9, 미국 지질조사국은 8.8이라고 각각 밝혔다.

    도호쿠 지방의 진도는 최고 7로 관측됐고, 이후 진도 5의 여진이 이어졌다. 일본 기상청은 오후 3시께 미야기현 연안에 최고 높이 6m의 쓰나미가 밀려 올 수 있다고 대형 쓰나미 경보를 내렸다가 이후 이와테,미야기,아오모리는 물론 도쿄 부근인 이바라키현 연안에 최고 10m 높이의 쓰나미가 몰아닥칠 수 있다고 추가 경고했다.

    미야기현과 이와테현 지역의 경우 쓰나미가 밀려들면서 선박과 수백대의 차량이 휩쓸렸고 건물이 쓰나미에 붕괴된 모습이 NHK 영상을 통해 목격됐다.

    이날 강진이 발생하면서 도쿄에서 동북부 도심을 잇는 신칸센 운행이 중단돼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번 지진으로 도쿄 도심 고층빌딩에서도 수분에 걸쳐 선반의 물건이 쏟아져내릴 정도로 강한 충격이 느껴졌다. 고층 빌딩의 엘리베이터 운행이 중단됐고, 도쿄 시내에서는 한동안 전화가 불통됐다.

    NHK 영상에서는 도쿄 오다이바의 한 빌딩 옥상이 연기로 뒤덮인 모습이 확인됐다. 시민들은 건물 밖으로 뛰쳐나와 불안을 호소하기도 했고, 철로를 이용해 대피하는 모습도 관측됐다.

    미야기현 센다이시에서는 화재가 수건 발생했는가 하면 가스 누출 신고가 잇따랐다. 일부 지역에서는 건물이 무너졌다는 정보도 전해졌다.

    일본 정부는 전 각료에게 각 부처별로 지진과 쓰나미 피해 축소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고, 방위성도 대책본부를 설치했다. NHK는 정규 방송을 중단하고, 지진 재해 방송을 하고 있다.

    이날 오후 일본 도호쿠 지방 부근 해저에서 발생한 규모 8.8의 강진으로 1명이 사망하는 등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이날 지진으로 이바라키현 다카하기에서 1명이 사망했으며, 도쿄에서도 한 학교의 졸업식이 열리던 도중 건물 지붕이 무너지면서 여러명이 다쳤다.

    또 도쿄 중심부에 위치한 쿠단 카이칸 홀 일부가 무너지면서 건물 안에 있던 사람들이 다수 부상했다고 경찰 당국이 전했다.

    도쿄에서 300km 떨어진 미야기현 센다이시에서도 많은 부상 및 화재 신고가 접수되고 있다.

    한편 진원지에서 약 2500㎞ 떨어진 중국 베이징에서도 이날 지진이 감지됐으나 아직 사상자는 확인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ADVERTISEMENT

    1. 1

      "오로라 보러 갔다 발 묶였다"…핀란드 북부, 혹한에 항공편 결항

      영하 37도까지 떨어지는 한파에 핀란드 북부 지역 공항의 항공편이 모두 결항됐다. 스키, 오로라를 보러 찾은 관광객 수천 명의 발길이 묶였다.11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혹한으로 핀란드 북부 라플란드...

    2. 2

      7일간 17명 목숨 빼앗아…'연쇄 살인범' 정체에 발칵 뒤집힌 인도

      인도 동부에서 성체 수컷 코끼리 한 마리가 주민을 공격해 최소 17명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9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타임스오브인디아 등에 따르면 인도 자르칸드주 당국은 최근 7일 동안 사란다(Sara...

    3. 3

      니컬라스 케이지도 탐낸 만화책…219억에 팔렸다

      1938년 발행된 '슈퍼맨' 코믹스 초판본이 219억원에 팔렸다. 만화책 경매 사상 최고가다. 이 책은 한때 할리우드 배우 니컬러스 케이지가 소장한 것으로 유명하다.10일(현지시간) BBC방송 등에 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