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2003년 브릭스(BRICs ·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란 용어를 처음 사용했던 짐 오닐 골드만삭스 자산운용 회장이 향후 경제성장 가능성이 큰 나라로 꼽은 나라를 일컫는 용어와 해당 국가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ICK : 인도,중국,한국

② BIICs : 브라질,인도,인도네시아,중국

③ MIKT : 멕시코,인도네시아,한국,터키

④ MSCI : 멕시코,스페인,중국,인도네시아

⑤ MAVINS : 멕시코,호주,베트남,인도네시아,나이지리아,남아프리카공화국


[해설] ICK(인도,중국,한국)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11년 매력적인 투자대상국을 언급하면서 쓴 용어다. BIICs(브라질,인도,인도네시아,중국)는 조셉 나이 하버드대 교수가 처음 쓰기 시작한 말이다. MAVINS(멕시코,호주,베트남,인도네시아,나이지리아,남아프리카공화국)는 미국 경제전문 사이트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앞으로 세계 경제의 성장 엔진이 될 것으로 지목한 6개국을 가리키는 용어다.

짐 오닐 골드만삭스 회장이 새로 만든 용어는 MIKT(멕시코,인도네시아,한국,터키)이다. 그는 2005년 브릭스를 계승할 차세대 신흥국가 넥스트 일레븐으로 방글라데시,이집트,인도네시아,이란,한국,멕시코,나이지리아,파키스탄,필리핀,터키,베트남을 선정했는데 2010년 보고서에서 이들 11개 국가 중 한국 등 4개국을 따로 추려냈다.

MIKT는 2011년 경제 성장세에 힘입어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MSCI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의 약자로 MSCI지수는 이 회사가 만든 세계주가지수다. 기관투자가들은 이 지수를 참고로 각국의 투자비중을 정하고 있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