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분양을 앞두고 있는 현대건설의 '강서 힐스테이트'(화곡3주구 재건축)는 서울 서남권 중심지역에 선보이는 2603가구의 대규모 단지다. 지상 21층,총 37개동으로 구성되며 전체 아파트 중 884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강서 힐스테이트는 서울 서남부 개발의 핵심지역인 마곡지구와 가까운 화곡동 일대에 들어선다. 우장산 근린공원과 수명산이 가깝고 지하철 5호선 우장산역을 이용할 수 있다.

화곡초등학교를 비롯해 내발산초,우장초,덕원예고,성지중고,명덕외고,덕원중,화곡중고 등이 인접해 있다. 주변에 강서구청과 88체육관,그랜드백화점,미즈메디병원 등 생활편의시설도 많은 편이다.

강서 힐스테이트에는 세계 3대 디자인상을 수상한 친환경 시설물인 '자연에너지 놀이터','태양광 뮤직 파고라','친환경 생태 자전거 보관대'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특히 친자연 학습과 소생물 관찰이 가능한 체험공간인 '자연관찰원'을 조성하며,화곡 12경을 옮긴 '예술과 문화의 정원',문화예술광장 '곰달래원' 등 강서 화곡지역의 전통과 현대적 감성이 조화를 이룬 다양한 공간도 선보인다.

야외 카페테리아,노천가든,친환경 보행로 '플라워 웨이(flower way)',1㎞에 이르는 화곡 둘레길을 따라 조성하는 '걷고 싶은 거리','자전거와 함께하는 거리' 등 입주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공간도 마련된다.

피트니스센터,실내 골프연습장,키즈 라운지,사우나,독서실,멀티코트(전천후 운동공간)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선보인다.

안전한 통학 대기공간(safety zone)을 조성할 계획이다. 친환경 통학로는 물론 놀이 후 먼지제거와 손을 씻을 수 있는 '클리어 존',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문화놀이터 등도 도입할 방침이다.

현대건설이 개발한 최첨단 유비쿼터스 시스템도 적용된다. 주차구역이 자동으로 세대 내 홈오토메이션으로 통보되고,주차구역에서 자동으로 엘리베이터 탑승 버튼을 가동할 수 있다.

위급상황 시 비상벨 등을 통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 첨단주차정보시스템(UPIS)을 비롯 현대건설이 자체 개발한 UPIS 리더기와 유비쿼터스 골든키를 통해 출입,주차,안전을 위한 첨단 안전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다.

국내 최초 세대현관 자동 출입관리 시스템(UKS)을 특허 개발해 공동현관을 자동 인식해 출입하고 열쇠를 꺼낼 필요없이 원터치만으로 현관을 출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적용된다. 지하 주차장 조명을 친환경 LED 조명으로 설치하고 차량이 많고 적을 때를 인공지능으로 인식해 조명을 제어해주는 그린 IT 조명도 마련한다.

이와 함께 빗물 저장설비,지열 냉난방 시스템,열교환 환기설비,태양열 급탕 시스템,연료전지 시스템 등 효율적인 에너지 제어 및 관리비 절감이 가능한 다양한 친환경 에코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1577-7755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