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전·충청]한서대, 대통령자료실 문열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서대는 31일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과 박물자료 등을 수집, 보존, 열람할 수 있는 대통령자료실을 개관했다.

    학생들에게 역대 대통령들이 어떻게 국가를 경영했으며 그 성과와 교훈이 무엇인가를 조명하고 진정한 리더십 배양을 고취하기 위해 휘호, 서적, 영상자료 등 6천7백여점을 수집, 도서관에 마련한 이 자료관은 박물자료실, 시청각실, 대통령 자료실 및 회의실 등 4개 전시실로 꾸며졌다.



    박물자료실에는 초대 이승만 대통령에서 17대 이명박 대통령에 이르는 대통령의 연보, 앨범, 휘호, 사진자료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미국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 미니어처 등 74종 1300여점이 소장되어있다. 제 2실 시청각실에는 대통령의 취임, 연설 등 역사적인 장면을 비디오로 시청할 수 있으며 각 대통령의 독특한 서명방식 등도 확대, 전시해놓았다.

    대통령 자료실은 역대 대통령들의 연설문, 전기 등 단행본과 정기 간행물, 학술 논문 등으로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으며 미국 중국 일본 등 7개국 대통령들의 전기, 연구논문 등 5000여점도 들어있다. 이 자료 중에는 1900년 이전 미국 대통령 각종 기록을 담은 서적 등 귀중한 자료가 포함돼 대통령의 리더십 연구에 대한 많은 노력을 이해 할 수있는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회의실은 학생들이 사진 등을 통해 역사적 주요 장면을 보면서 세미나, 토론 등을 통해 보편 타당한 한국적 리더십을 모색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게 꾸며졌다.

    서산=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최연소' 빅6 화우, 대형로펌 지형도 다시 그린다 [로펌의 역사]

      2000년대 초반 주요 법무법인의 합병으로 본격화된 국내 대형 로펌 시대가 25년을 맞았습니다. 개인 송사 중심에서 기업자문, M&A, 경영권 분쟁, TMT 등 전문·세분화된 ...

    2. 2

      행안장관, 경주 문무대왕면 산불에 "조기 진화 총력" 지시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산불과 관련해 "더 이상 대형산불로 이어지지 않고 조기에 진화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을 긴급 지시했다.윤 장관은 8일 "산림청, 소방청, 경찰청, 경상북도, ...

    3. 3

      "베트남 처녀 수입하자"…대사관도 발칵, 제대로 '국제 망신'

      김희수 진도군수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타운홀 미팅 생방송에서 인구 소멸 문제를 거론하며 "스리랑카나 베트남 처녀들을 수입하자"고 발언한 여파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8일 전남도는 스리랑카와 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