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로존 변방국 국채거래 사상 최저수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0730]재정적자 위기를 겪고 있는 ‘PIGS(포르투갈 아일랜드·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국가들의 국채거래 규모가 사상 최저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2일 “그리스에 대한 추가 구제금융 실시여부가 확정되지 않고 그리스 디폴트(채무불이행) 우려가 계속되면서 그리스와 아일랜드 포르투갈 등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변방국 국채거래 규모가 사상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올해 5월 그리스와 아일랜드 포르투갈 국채 거래규모는 11억유로 규모로 지난해 11월에 비해 6분의1 수준으로 떨어졌다.이는 2001년 이들 국가 국채거래 규모를 집계한 이래 가장 적은 실적이다.

    최근 글로벌 신용평가 업체들이 그리스의 국가신용등급을 잇따라 하향하며 유로존 변방국의 재정상황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진 상황이다.이에 따라 지난주말 포르투갈 국채금리와 그리스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급등하기도 했다.

    반면 5700억달러 규모 자금을 운영하는 노르웨이국부펀드는 유럽의 장기경제 전망을 ‘긍정적’으로 바라봐 눈길을 끌었다.잉베 슬링드 노르스방크투자 고문은 “그리스 채무재조정 등 매우 강력한 도전과제들이 있지만 민간부문에서 유럽경제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케빈 워시, 연준 자산 줄이는 '양적 긴축' 가능할까?

      트럼프 대통령이 지명한 차기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후보인 케빈 워시가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 즉 양적 긴축(QT)을 주장하면서 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워시의 지명이 발표된 후 시장에서는 2거래일째 금,...

    2. 2

      25년 만에 완전체 광고 찍은 'H.O.T.'…G마켓 반격 통할까

      "언제나 네 옆에 있을게 이렇게 약속을 하겠어. 저 한우를 바라다보며."데뷔 30주년을 맞은 그룹 H.O.T. 25년 만에 멤버 5인(문희준, 장우혁, 토니 안, 강타, 이재원)이 완전체로 광고에 등장했다....

    3. 3

      [포토] "K조선 최고"

      스티븐 퓨어 캐나다 국방조달 특임장관(왼쪽 두 번째)이 2일 한화오션 경남 거제사업장에서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세 번째)의 안내를 받아 60조원 규모의 캐나다 잠수함 도입 사업에 제안된 장영실함에 대한 설명을 듣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