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제주로 오세요-올레길] 울창한 숲 그리우면 '한라산 둘레길' 제주시 도심에선 '제주읍성 올레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제주 올레길은 전국에 걷기 열풍을 불러일으키면서 지리산 둘레길,북한산 둘레길 등 숱한 테마 걷기코스를 낳았다. 정상을 향해 수직으로 오르기만 하던 산행 문화를 주변의 나무와 풀,사람과 문화와 소통하고 호흡하는 걷기 문화로 바꿔놓았다. 이런 변화는 다시 제주도로 이어졌다. 지난 4월 말 한라산 둘레길이 개통되면서 한라의 속살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숲속을 걷는 한라산 둘레길

    한라산 둘레길은 한라산 중턱을 한 바퀴 도는 총길이 80㎞의 숲길이다. 해발 600~800m의 국유림 일대를 둘러싸고 있는 일제강점기 병참도로(일명 하치마키도로)와 임도,표고버섯 재배지 운송로 등을 활용해 서귀포자연휴양림,돈내코청소년수련원,사려니숲길,한라생태숲,관음사 야영장,천아오름 수원지,노로오름,돌오름 등을 연결한다.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고 옛 역사도 담기 위해 일제시대 병참용 도로와 표고버섯 운송로 등을 최대한 활용했다.

    이 가운데 법정사~돈내코계곡을 연결하는 제1코스 9㎞ 중 국립산림과학원 난대림연구소의 시험림 구간을 제외한 7.7㎞가 먼저 공개됐다. 1코스는 일제강점기 항일운동의 중심지였던 법정사와 4 · 3사건의 아픈 역사를 간직한 주둔소,화전민이 살던 집터와 숯가마,동백나무 · 편백나무 군락지 등이 어우러져 있어 한라 숲의 생태와 역사,삶을 배울 수 있다. 코스 전체가 울창한 숲길이어서 모자를 쓰지 않아도 햇볕을 볼 일이 거의 없다. 나머지 구간은 2014년까지 개통할 예정이다.

    ◆옛 제주성 올레길

    제주시 도심에도 올레길이 생긴다. 옛 제주읍성(城)을 한바퀴 도는 올레길이다. 제주시는 행정안전부의 생활형 지역 공공디자인 공모에 '옛 제주성 둘레 답사 올레길'을 출품한 결과 시범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답사길 조성에 나섰다.

    제주성 올레길은 제주시 탑동~횟집거리~중국피난선~산지천~동문시장~오현단~제주성지~화교소학교~관덕정~칠성통 등을 잇는 길이 4㎞ 구간이다. 제주 올레길이 해안가나 중산간 숲속을 조용히 걷는 형태인 데 비해 제주성 올레길은 주민들과 만나고 시장을 둘러보면서 제주인의 삶의 모습을 다양하게 보여준다.

    제주시는 옛 제주읍성 전체 안내도 및 이정표를 설치하는 등 올레길 조성을 본격화하고 있다. 성내 시설 및 문화유산 안내판,골목길 이름과 구간별 이야기 표지석 및 안내판,공한지 내 편의시설 및 수벽 설치도 진행 중이다. 구간별로 제주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제주형 돌담도 쌓는 등 올해 말까지 제주성 올레길을 개통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1. 1

      '세기의 라이벌' 알카라스 - 신네르 "컨디션 최고… 한국팬들 환영에 보답하는 플레이할 것"

      오는 10일 한국에서 맞대결을 펼치는 남자프로테니스(ATP) 투어 단식 세계 랭킹 1, 2위 카를로스 알카라스(스페인)와 얀니크 신네르(이탈리아)가 한국 팬들에게 명승부를 약속했다. 알카라스와 신네르는 9일...

    2. 2

      [포토] 다니엘헤니와 함께하는 테일러메이드 Qi4D 신제품 드라이버

      테일러메이드 브랜드 앰배서더인 쏘뻐디(왼쪽부터), 다니엘헤니, 배우 이상우가 9일 서울 광진구 광장동 워커힐에서 열린 테일러메이드 Qi4D 드라이버 출시 기념 쇼케이스에 참석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테일러...

    3. 3

      지애드스포츠, 방신실·리슈잉·조혜림·송지아 영입

      스포츠마케팅 전문 기업 지애드스포츠가 2026시즌을 앞두고 대어급 선수와 우수 유망주를 대거 영입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선수 라인업을 완성했다고 9일 밝혔다. 지애드스포츠는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