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이 건설사들에 큰 타격을 가하면서 최근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다. 금융회사로부터 부실자산이나 채권을 사들여 이를 처리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구조조정기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벌처펀드 ② 사모펀드 ③ 배드뱅크 ④ 기업사냥꾼 ⑤ 스팩(SPAC)


해설

부동산시장 침체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 부실화되면서 적지 않은 건설회사와 저축은행들이 홍역을 앓고 있다. PF는 담보 없이 특정사업의 사업성과 장래의 현금흐름을 보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기법이다. 금융사들의 대출 부실은 전체 금융시스템과 실물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배드뱅크는 이처럼 부실해진 금융회사의 자산이나 채권을 사들여 이를 전문으로 처리하는 구조조정기관이다. 금융 부실을 청소해 위기 발생을 막는 일종의 '소방수'라고 할 수 있다. 벌처펀드는 파산한 기업이나 자금난에 부딪쳐 위기에 처한 기업을 싼값에 인수,경영을 정상화시킨 후 비싼값으로 되팔아 단기간에 고수익을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 펀드다.

사모펀드는 불특정 다수로부터 돈을 모아 고수익 상품이나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이며,스팩(SPAC)은 불특정 다수로부터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갖고 다른 기업을 인수ㆍ합병(M&A)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를 말한다.

레이더스(raiders)로 불리는 기업사냥꾼은 경영에는 관심이 없고 차익만을 겨냥해 M&A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을 뜻한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