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 점포] 대구 수성동 '남(男)다른 감자(子)탕, '남성위한 공간' 주부들에게 어필
대구광역시 수성동에 있는 감자탕전문점 '남(男)다른 감자(子)탕'은 기존 감자탕 전문점과는 구별된다. 점포 컨셉트를 '남자'를 위한 건강보양식 전문점으로 잡았다. 늘 피곤하고 건강에 위협을 받는 성인 남성들에게 충분한 영양과 휴식을 주는 공간임을 내세운다.

메뉴부터 남다르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메뉴는 기존 감자탕에선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보양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대표 메뉴는 식용 달팽이를 넣은 '와우(달팽이의 약용 이름) 장사 뼈전골'.흔히 접할 수 없는 고급 식재료를 사용,한번만 먹어도 기억에 오래 남도록 했다. 이정열 사장(41 · 사진)은 "달팽이는 콘드로이황산이라는 활력 성분이 많아 원기회복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효과가 있다"며 "술과 담배를 많이 하는 남성들의 자양 강장에 큰 도움을 주는 보양 음식"이라고 소개했다.

뼈다귀 해장국에 달팽이를 넣은 '본좌탕'은 1인분씩 따로 제공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데다 뼈다귀와 시래기,달팽이가 조화를 이룬 구수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직장인들의 인기 점심 메뉴다. 가격은 8000원.또 다른 메뉴는 당귀,오미자,음양곽,인삼 등 각종 한약재를 넣어 끓여낸 '활력보감 뼈전골'.한약재에서 우러난 건강 성분이 국물에 녹아 있는 데다 항암 효과가 뛰어난 마늘을 비롯해 은행,밤,대추 등 웰빙 재료를 듬뿍 넣어 건강한 맛을 살려냈다. '와우 장사 뼈전골'과 '활력보감 뼈전골' 등 두 가지 메뉴는 특허출원을 해놓은 상태다.

자체 개발한 매운 소스로 맛을 낸 돼지뼈찜에 콩나물 등 각종 채소와 가래떡을 넣은 '매운 돗뻬(돼지뼈)찜',알리신 성분이 많은 파와 콜라겐이 풍부한 닭발을 넣은 '매운 파닭발 돗뻬찜'도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색 있는 메뉴다. 이 사장은 "남자를 위한 감자탕이란 컨셉트를 강조했는데 오히려 여성 손님들이 더 많이 찾는다"며 "도대체 남자를 위한 감자탕은 어떤 맛인지 먹어보러 왔다는 주부들이 많다"고 말했다.

밥은 매일 도정한 신선한 쌀로 지은 현미밥을 내놓는다. 현미는 콜레스테롤 감소,피로 해소,탈모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쌀을 도정하고 남은 쌀겨를 원하는 고객들이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쌀겨는 각질을 제거하고 풍부한 보습효과로 피부를 매끄럽고 촉촉하게 해줘 여성 고객들이 좋아한다는 설명이다.

인테리어는 매력적인 남자의 이미지를 연상케 하듯 의도적으로 거친 색감과 질감을 살린 소재들로 벽면을 마감했다. 이 사장을 모티브로 제작했다는 캐리커처 캐릭터는 고객들에게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190㎡(약 58평) 규모의 점포에서 한 달에 8000만~9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053)751-2110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