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정해진 목표에 따라 조직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가 어려워졌다. 조직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혁신 아이디어를 창출하고,불확실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창발적 리더십(emergent leadership)'이 필요한 시대다.

창발적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 스스로가 변화를 선도해 조직의 적응력과 지속가능성을 높이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스로 창조하고 진화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리더는 △혼돈을 조성하고 △끌개를 형성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확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혼돈 조성은 조직에 끊임없이 자극을 가하고 긴장과 의견충돌을 일으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조직 구성원의 상상력과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키는 화두를 제시하는 것이 혼돈 조성을 위한 리더의 역할이다.

조 후지오 전 도요타 사장은 신차개발팀이 연료효율성을 50% 높이겠다는 계획을 내놓자 목표를 100%로 올리라고 지시했다. 신차개발팀은 기존 내연기관만으로는 연료효율성을 100% 높이는 게 불가능하다고 판단,석유와 전기를 함께 쓰는 신개념 엔진을 개발하기로 했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세계 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프리우스다.

끌개를 형성하는 일은 조직 구성원의 지침이 될 수 있는 최소한의 가치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유하는 가치가 없는 상황에서 혼돈을 조성하는 일에 치우치면 조직은 자율이 아닌 방종으로 흐를 위험이 있다. 리더는 구성원이 해야 할 일을 일일이 지시하고 감독하기보다,조직 전체가 지향해야 할 가치와 철학을 확립하고 전파하는 역할에 중점을 둬야 한다.

지난 3월 동일본 대지진 때 도쿄디즈니는 내방 고객 7만여명을 단 한명의 부상자도 없이 안전하게 집으로 돌려보냈다. 당시 도쿄디즈니의 최고경영자는 '매뉴얼에 집착하지 말고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도쿄디즈니 임직원들은 이 지침에 따라 각자 위치에서 고객의 안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했고,그 결과 모든 고객의 생명을 지켜낼 수 있었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구성원이 낸 아이디어가 성공 가능성이 낮다는 등의 이유로 버려지지 않도록 에너지를 주입하는 것을 뜻한다. 리더는 조직 내외부의 네트워크와 소통의 장(場)을 활성화해 지식과 정보가 확대 재생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공간 배치를 바꾸는 것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미국 애니메이션 제작회사인 픽사는 서로 대립하는 성격이 있는 스토리 담당 부서와 컴퓨터 기술 부서 사이의 칸막이를 없앴다. 그러자 두 부서 간 토론이 활성화됐고,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현실적으로 조직의 리더는 안정과 균형에 중점을 두기 쉽다. 하지만 앞으로는 혼돈과 불균형을 피할 수 없다. 혼돈과 불균형을 오히려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탈바꿈시키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조직의 특성이나 발전 단계에 따라서는 단숨에 창발적 리더십으로 전환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런 경우 기존의 관리 위주 리더십과 창발적 리더십을 적절히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

윤영수 <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ysyoun@seri.or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