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들은 쇼핑 외식 교통 교육 등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들을 내놓고 있다. 신혼부부들은 부부의 일상적인 소비 패턴을 잘 파악해 자신에게 유리한 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생활의 달인'이 될 수 있다.

아직 자가용을 마련하지 않은 신혼부부는 신용카드를 잘만 활용하면 자동차 구매대금의 1.5%는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영화 콘서트 공연 전시회 등 각종 문화 생활도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누리며 즐길 수 있다.

◆라이프 스타일 맞춤형 카드


'롯데 DC슈프림 카드'는 생활비 지출이 많은 분야에서 폭넓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카드는 쇼핑 학원 의료 교통 뷰티 요식 등에서 업종별로 최고 10%,주유소에서 ℓ당 60원을 할인해준다.

'이마트 삼성 쇼핑앤모아카드'는 이마트 전국 매장에서 이용금액의 5%를 할인해준다. 포인트 적립 및 무이자 할부 등 쇼핑 관련 특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마트 연간 누적 이용금액에 따라 △100만원 미만은 월 5000원 △100만원 이상은 월 1만원 △200만원 이상은 월 2만원까지 이마트 이용금액의 5%를 할인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는 고객이 자주 가는 거리와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고 해당 가맹점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최고 5%까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신한 HI-POINT카드 나노 f'를 발급하고 있다.

'하나SK Touch 1 카드'는 SK텔레콤 멤버십 기능과 신용카드 혜택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T멤버십 가맹점,주유소,마트,학원,외식,영화관 등 카드 사용이 많은 곳에서 큰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B국민 굿쇼핑 카드'는 쇼핑 관련 업종 이용 때 최고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다. 전국 모든 백화점,대형 할인점,슈퍼마켓,편의점,면세점 및 홈쇼핑,인터넷쇼핑몰 등에서 10만원 이상 사용하면 10%를 할인받을 수 있다.

◆200만원 싸게 자동차 구입


신용카드를 잘만 활용하면 자동차 구매대금의 1.5%를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M2'로 월 100만원 이상 결제하는 고객들은 카드 이용 때 적립되는 M포인트에 매달 1만 M포인트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적립한 M포인트는 현대 · 기아차를 구매하거나 현대캐피탈의 자동차 할부 및 리스 이용 시 최고 200만원까지 사용 가능하다.

하나SK카드 '메가캐쉬백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고 알뜰한 카드 이용이 가능한 체크카드의 이점과 자동차 구매 시 한도제한 없이 구매금액의 1.3%를 현금으로 돌려준다는 것이 강점이다. 이 카드로 자동차를 사면 500만원 이상 결제 때 1.3%의 캐쉬백이 익월 5일에 고객계좌로 자동 입금된다.

신한카드는 신차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000만원 이상 이용하면 1%,2000만원 이상 이용 시 1.5% 캐쉬백(최대 50만원)을 제공한다. 하이 세이브 서비스(최대 70만원)를 신청하거나 국산차 무이자 2~3개월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차량구입 비용 부담을 크게 줄일 수도 있다. 신용도에 따라 최대 5000만원까지 신차 전용한도가 제공된다.

◆주유할인 카드 고르는 법


주요 카드사들의 주유할인 카드 종류는 수십 가지가 넘기 때문에 고르기가 쉽지 않다. 카드 이용자들은 △자주 사용하는 주유소가 GS칼텍스 SK 에쓰오일 중 어디인지 △전월 실적이 어느 정도 되는지 △할인형과 적립형 중 어떤 카드를 선호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한다.

KB국민카드 중 ℓ당 100원씩 할인되는 카드는 'SK스마트카드'와 'GS칼텍스 스마트 세이브카드''해피오토카드' 등 세 가지 종류가 있다. SK주유소를 많이 쓴다면 SK스마트카드와 해피오토카드가 제격이다. SK스마트카드는 3개월 평균 결제금액이 150만원 이상이면 ℓ당 100원이 할인되고 주유금액의 0.5%가 OK캐쉬백 포인트로 적립된다. 해피오토카드는 100만원 이상일 경우 ℓ당 100원이 할인된다. GS칼텍스 주유소 이용이 잦을 땐 GS칼텍스 스마트 세이브 카드를 쓰면 3개월 평균 결제금액이 150만원 이상인 경우 ℓ당 100원 할인된다.

신한카드의 '신한 SK에너지 오일링 카드'는 전월 결제금액이 100만원 이상이면 ℓ당 120포인트를 적립해준다. 2만포인트 이상 적립하면 SK주유소에서 주유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삼성카드의 '오일앤세이브 플러스 카드'는 3개월간 월평균 10만원 이상 결제 때 전국 GS칼텍스 주유소에서 주유할 때마다 ℓ당 80포인트의 GS칼텍스 보너스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적립된 포인트로 GS칼텍스 주유소 외에도 GS수퍼 GS홈쇼핑 GS25 자동차 정비업체 오토오아시스 CGV 메가박스 프리머스 씨너스 롯데시네마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부부 문화생활 카드는


영화 콘서트 공연 전시회 등 각종 문화 생활도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누리며 즐길 수 있다. 카드사들은 각종 할인 이벤트 및 무료 입장권을 제공하는가 하면 예약과 예매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현대카드M2만 제공하던 영화 할인 서비스를 플래티넘2 시리즈 전 카드로 확대, CGV 및 메가박스 등에서 결제하면 최대 6000원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KB국민카드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영화 예매 시 장당 1500~3500원 할인해준다. 대상은 KB국민카드 고객 중 서비스 이용월 직전 3개월간 일시불 및 할부 이용금액이 월평균 30만원 이상인 고객이다.

롯데카드의 '샤롯데 플래티넘 스타 카드'는 영화나 커피를 한 명 가격에 두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시네마에서 1만6000원 이상 결제하면 8000원을,엔제리너스커피에서 1만원 이상 결제하면 5000원을 각각 할인해준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