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이디세이버(대표 홍현철)는 발광다이오드(LED)를 이용한 절전형 조명 및 관련 부품들을 제조하는 업체다. 이 회사가 최근 출시한 건물용 LED 조명시스템 '세이버룩스'(고급형)는 지하주차장,건물통로,비상계단 등에 설치되는 복수 조명을 무선으로 서로 연동시켜 필요한 만큼만 점등하고 밝기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제품이다.

사람이나 자동차의 이동을 최초로 감지한 조명등이 물체의 이동을 예측해 인접한 다른 조명에 점등 신호를 보내 조명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물체의 이동이 없는 경우에는 모든 등이 설정해놓은 최소 밝기를 유지한다. 이를 통해 기존 조명보다 최대 85% 수준까지 절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무선 방식이라 조명 간 연결선이 필요 없어 설치가 손쉽고 공사비용이 절감되는 것도 장점이다. 각 장비가 개별 작동하는 방식이라 전문가의 관리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보급형 제품 '디밍세이버'는 세이버룩스의 이동감지 · 무선 통신센서 부문만 독립적으로 떼내 일반 LED 형광등에 장착할 수 있도록 한 장치다. 절전기능이 없는 일반 LED 형광등에 이를 부착하면 상황별로 조명의 밝기를 조절해 불필요한 전력손실과 열 발생 문제를 줄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홍현철 대표는 "기존 LED등 전체를 교체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절전 효과를 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의 (02)2668-4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