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률 80% '게임 잭팟'…"5년내 세계 1위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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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권혁빈 사장, 크로스파이어로 中ㆍ북미 석권
연 매출 1조원짜리 게임 개발,중국 동시접속자 수 최고 기록 작성,영업이익률 80%….
국내 게임업계에 '괴물'이 나타났다. 일반인에겐 생소한 이름의 스마일게이트가 경이에 가까운 성공스토리를 써내려가고 있다. 이 회사의 주력은 1인칭슈팅(FPS)게임 '크로스파이어'.국내가 아니라 해외에서 대박이 났다. 지난 8월 중국에서 역대 최고 동시접속자 수 300만명을 돌파한 것.중국 유통을 맡고 있는 텐센트와 이 게임의 해외 판권을 가진 네오위즈게임즈의 매출을 합하면 올해 크로스파이어의 매출은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갤럭시S2 118만대를 판매하는 것과 맞먹는 셈이다. 북미,베트남 등에서도 FPS게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실적에 힘입어 2009년 매출 261억원,2010년 815억원을 기록했던 이 회사 매출은 올해 18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영업이익 전망치는 1467억원으로 이익률이 80%가 넘는다.
스마일게이트는 권혁빈 사장(38)이 이끌고 있다. 서강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개발자 출신이다. 대학 4학년 때 삼성전자 입사기회를 뿌리치고 창업을 택했다. 1999년 이러닝 솔루션업체인 '포시쏘프트'를 차려 업계 1위까지 올렸다. 2001년 회사를 동업자에게 넘기고 미국 유학을 준비하던 중 게임 시장에 눈을 떴다. 2002년 스마일게이트로 두 번째 창업에 도전했다. 서울 방배동 본사에서 만난 권 사장은 "계획한 전략대로 잘 진행된다면 스마일게이트는 5년 안에 세계 1위 게임회사가 될 것"이라고 똑부러지게 말했다.
▼크로스파이어의 성공 요인은.
"마이크로 트렌드를 메가 트렌드로 만들 때 히트 상품이 나온다. 크로스파이어도 마찬가지다. 10년 전 동남아의 PC방에서 '카운터스트라이크'라는 총쏘기 게임을 이용자들이 직접 조작해 네트워크로 즐기는 것을 봤다. 이 게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처음부터 온라인 기반의 FPS 게임 개발에 착수했다. "
▼해외 시장에선 어떻게 성공했나.
"FPS 같은 캐주얼 게임은 대규모로 이용자를 몰아줄 수 있는 배급사(퍼블리셔)가 필요하다. 중국 파트너사인 텐센트는 6억명 이상의 회원을 갖고 있는 인터넷 메신저 큐큐메신저 등을 보유해 커뮤니티가 강한 회사다. 실행력도 강하기 때문에 최적의 파트너다.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나.
"업계 최초로 중국에 개발팀 수십명을 보내 몇 달 동안 현지화에 주력했다. 중국 시장에 맞춰 '무료 게임+부분 유료화' 요금제를 도입했다. 이 수익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이 계속 게임을 즐기고 아이템을 꾸준히 구입해야 한다. 그래서 사용자들의 흥미를 자아낼 수 있는 콘텐츠를 끊임없이 추가해왔다. "
▼5년 내 글로벌 게임 1위 기업 등극이 가능한 목표인가.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해야 한다. 앞으로 세계 시장이 요구하는 게임을 두루 내놓을 것이다.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승승장구하는 경쟁자를 상대하기보다는 기름진 시장이지만 좀 더 만만한 상대들이 있는 곳을 노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야구 · 액션 · 골프 게임 등을 개발하고 있다. SG인터넷이라는 게임유통 전문회사도 설립했다. 초기에는 타깃이 명확하고 이용자의 로열티가 높은 다중접속역할게임(MMORPG)만 서비스할 예정이다. "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는 등 최근 조직을 재정비하고 있는데.
"지난 1년 동안 200억원을 들여 게임개발사를 인수하면서 조직 내 균형이 무너졌다. 머리는 작고 몸만 커지는 괴물의 형상이 되기 쉽다. 큰 회사에서 인재들이 이탈하는 이유는 비전을 제대로 공유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지주사 중심으로 비슷한 성격의 회사를 묶고 있다. "
▼최근 MVP창업투자는 왜 인수했나.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MVP창업투자는 '객관적인 안테나' 역할을 하면서 회사에 경고 메시지를 주고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
▼피인수,기업공개 소문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한 외국 기업이 우리 회사를 1조5000억원에 인수하려 한다는 얘기도 들었다. 몇몇 업체들이 관심을 표명했지만 구체적인 액수를 이야기한 적은 없다. 영업이익률이 높기 때문에 상장할 계획도 없다. 다만 SG인터넷은 기업공개(IPO)를 할 의향이 있다. "
▼나름의 경영원칙이 있다면.
"칭기즈칸을 존경한다. 핵심 인재를 잘 활용했고 부하들에게 동기 부여도 잘 해줬다. 교역이라는 캐시카우를 선점한 것도 눈여겨보고 있다. "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국내 게임업계에 '괴물'이 나타났다. 일반인에겐 생소한 이름의 스마일게이트가 경이에 가까운 성공스토리를 써내려가고 있다. 이 회사의 주력은 1인칭슈팅(FPS)게임 '크로스파이어'.국내가 아니라 해외에서 대박이 났다. 지난 8월 중국에서 역대 최고 동시접속자 수 300만명을 돌파한 것.중국 유통을 맡고 있는 텐센트와 이 게임의 해외 판권을 가진 네오위즈게임즈의 매출을 합하면 올해 크로스파이어의 매출은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갤럭시S2 118만대를 판매하는 것과 맞먹는 셈이다. 북미,베트남 등에서도 FPS게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실적에 힘입어 2009년 매출 261억원,2010년 815억원을 기록했던 이 회사 매출은 올해 18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영업이익 전망치는 1467억원으로 이익률이 80%가 넘는다.
스마일게이트는 권혁빈 사장(38)이 이끌고 있다. 서강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개발자 출신이다. 대학 4학년 때 삼성전자 입사기회를 뿌리치고 창업을 택했다. 1999년 이러닝 솔루션업체인 '포시쏘프트'를 차려 업계 1위까지 올렸다. 2001년 회사를 동업자에게 넘기고 미국 유학을 준비하던 중 게임 시장에 눈을 떴다. 2002년 스마일게이트로 두 번째 창업에 도전했다. 서울 방배동 본사에서 만난 권 사장은 "계획한 전략대로 잘 진행된다면 스마일게이트는 5년 안에 세계 1위 게임회사가 될 것"이라고 똑부러지게 말했다.
▼크로스파이어의 성공 요인은.
"마이크로 트렌드를 메가 트렌드로 만들 때 히트 상품이 나온다. 크로스파이어도 마찬가지다. 10년 전 동남아의 PC방에서 '카운터스트라이크'라는 총쏘기 게임을 이용자들이 직접 조작해 네트워크로 즐기는 것을 봤다. 이 게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처음부터 온라인 기반의 FPS 게임 개발에 착수했다. "
▼해외 시장에선 어떻게 성공했나.
"FPS 같은 캐주얼 게임은 대규모로 이용자를 몰아줄 수 있는 배급사(퍼블리셔)가 필요하다. 중국 파트너사인 텐센트는 6억명 이상의 회원을 갖고 있는 인터넷 메신저 큐큐메신저 등을 보유해 커뮤니티가 강한 회사다. 실행력도 강하기 때문에 최적의 파트너다. "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나.
"업계 최초로 중국에 개발팀 수십명을 보내 몇 달 동안 현지화에 주력했다. 중국 시장에 맞춰 '무료 게임+부분 유료화' 요금제를 도입했다. 이 수익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이 계속 게임을 즐기고 아이템을 꾸준히 구입해야 한다. 그래서 사용자들의 흥미를 자아낼 수 있는 콘텐츠를 끊임없이 추가해왔다. "
▼5년 내 글로벌 게임 1위 기업 등극이 가능한 목표인가.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해야 한다. 앞으로 세계 시장이 요구하는 게임을 두루 내놓을 것이다.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승승장구하는 경쟁자를 상대하기보다는 기름진 시장이지만 좀 더 만만한 상대들이 있는 곳을 노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야구 · 액션 · 골프 게임 등을 개발하고 있다. SG인터넷이라는 게임유통 전문회사도 설립했다. 초기에는 타깃이 명확하고 이용자의 로열티가 높은 다중접속역할게임(MMORPG)만 서비스할 예정이다. "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는 등 최근 조직을 재정비하고 있는데.
"지난 1년 동안 200억원을 들여 게임개발사를 인수하면서 조직 내 균형이 무너졌다. 머리는 작고 몸만 커지는 괴물의 형상이 되기 쉽다. 큰 회사에서 인재들이 이탈하는 이유는 비전을 제대로 공유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지주사 중심으로 비슷한 성격의 회사를 묶고 있다. "
▼최근 MVP창업투자는 왜 인수했나.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MVP창업투자는 '객관적인 안테나' 역할을 하면서 회사에 경고 메시지를 주고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
▼피인수,기업공개 소문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한 외국 기업이 우리 회사를 1조5000억원에 인수하려 한다는 얘기도 들었다. 몇몇 업체들이 관심을 표명했지만 구체적인 액수를 이야기한 적은 없다. 영업이익률이 높기 때문에 상장할 계획도 없다. 다만 SG인터넷은 기업공개(IPO)를 할 의향이 있다. "
▼나름의 경영원칙이 있다면.
"칭기즈칸을 존경한다. 핵심 인재를 잘 활용했고 부하들에게 동기 부여도 잘 해줬다. 교역이라는 캐시카우를 선점한 것도 눈여겨보고 있다. "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