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伊 경제 개혁 방안 의회 통과 여부 주목-한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투자증권은 유럽 재정 문제와 관련해 이탈리아의 경제개혁 방안 상하원 표결과 5년물 국채 발행 결과에 주목하라고 11일 밝혔다.

    이다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탈리아의 국채 규모는 1조9000억유로로 그리스, 스페인, 포르투갈, 아일랜드의 국채를 모두 합한 것보다 크다"며 "이탈리아 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진다면 이탈리아는 물론이고, 프랑스의 신용등급도 위태로울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이탈리아는 지급불능보다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탈리아가 얼마나 신속하고 강력한 재정 건전성 회복 대책을 내놓는 지가 위기를 진정시킬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11, 12일(현지시간) 이탈리아의 경제개혁 방안 상하원 표결, 14일 5년물 국채 발행에 관심을 두라고 조언했다.

    이 연구원은 또 유럽중앙은행(ECB)이 국채 매입에 나서 시장 심리를 안정시켜야 한다고 판단했다.

    그는 "지난밤 이탈리아의 10년물 국채 금리가 7% 밑으로 내려왔으나 독일과 프랑스 국채 스프레드는 축소되지 않고 오히려 상승해 불확실성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며 "ECB의 국채 매입은 시장 심리를 안정시켜 불안이 극을 치닫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정인지 기자 inj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상장폐지 앞둔 푸른소나무, 정리매매 첫날 '급락'

      상장폐지를 앞둔 푸른소나무 주가가 정리매매 첫날인 13일 장 초반 급락하고 있다.이날 오전 9시25분 현재 푸른소나무는 전 거래일보다 8490원(96.59%) 내린 300원을 나타내고 있다. 정리매매는 상장폐지가 결...

    2. 2

      "또 올랐네"…'과거와 다르다' 평가에 '사상 최고가' 찍은 회사

      현대차가 로보틱스 사업 기대감이 부각되며 13일 장중 급등하고 있다.이날 오전 9시15분 현재 현대차는 전 거래일 대비 7.36% 뛴 39만4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중 8.45% 치솟은 39만8000원을 기록하...

    3. 3

      "피지컬 AI 최선호주"…현대차, 사상 최초 '시총 80조' 돌파

      현대자동차가 13일 장 초반 6%대 급등을 선보이며 사상 최초로 시가총액 80조원을 넘겼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등 그룹 계열사들도 강세다. 현대차그룹은 CES2026을 통해 자동차를 넘어 피지컬AI 전문기업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