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하체비만’의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하체는 우리 몸 부위 중 가장 많이 발달된 부위이기 때문에 과도한 다이어트를 시행할 경우 오히려 하체가 두꺼워질 뿐 살이 빠지는 효과는 볼 수 없다는 점이다. 때문에 여성들은 지속적인 다이어트에도 다른 부위는 다 빠져도 하체만은 살이 빠지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또 ‘하체비만’의 다른 원인으로 다리에 부기가 생기는 하지 부종이 있다. 일반적으로 젊은 여성들은 운동을 하는 시간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오랫동안 서있거나, 앉아서 장시간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다. 또 직업적인 일이나 스타일을 완성하기 위해 하이힐을 신는 습관으로 하지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여성들은 다양한 원인으로 ‘하체비만’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하체에 살이 찌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개선하면 얼마든지 하체비만에서 벗어나 매끄러운 하체라인을 만들 수 있다.
다이어트 컨설팅 전문기업 ‘라비즈’가 진행하는 ‘하체집중 컨설팅 프로그램’을 살펴보면,지방분해 효소의 분비를 촉진해주는 방법을 쓴다. 사이즈 감소와 하체부위에 비만증이 생기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체지방을 집중적으로 분해해 지방을 연소시키고 탄력은 잡아준다. 주 3회로 1시간~1시간 10분 정도의 집중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이보다 중요한 점은 평소 하체라인에 주의를 기울여 관리하는 것이다. 특히 참고해야 할 부분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노폐물이 빠르게 배출되지 못해 혈액이 탁해지고 몸의 에너지 소비활동을 하는 신진대사율을 낮추어 ‘하체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평상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간단한 사우나 또는 반신욕을 해주는 것도 좋다. 식습관과 운동하는 생활습관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 비만관리의 기본은 꾸준히 운동하고 하루 3끼를 꼭 챙겨먹는 생활습관도 도움이 된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