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종종 볼 수 있다. 갑작스런 체중 증가는 원인을 알 수 없어 살이 찐 후 원래 몸으로 되돌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살 찌는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살이 찌는데도 원인을 모른다면 몸에 이상 증세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경우 한방에서는 원인을 체질적으로 분석, 효율적인 체중 감량을 돕기 위한 처방에 주력한다.
장윤성 일맥한의원 평촌지점 원장은 “살찌는 체질에도 수(水), 화(火), 토(土)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방 다이어트는 크게 3가지의 방법이 있다”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방법과 몸 속의 노폐물을 제거시키는 방법, 몸을 치료해서 질병으로 인해 살이 찌고 몸이 붓는 것을 개선하는 방법 등”이라고 설명했다. 장 원장은 이어 “한방다이어트는 단순히 섭취 열량을 줄이고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체질적인 특징에 따라 맞춤한약, 식이요법, 운동, 지압 등을 통해 다이어트 방법을 복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다이어트 한약은 지방 제거에 효과적이다. 천연재료의 체지방 분해 성분으로 인해 건강한 처방으로도 살이 효과적으로 빠지도록 돕는다. 최근 들어 시간에 쫓기는 직장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일맥한의원에 따르면 다이어트 한약은 운동으로 치면 두 시간 정도 빠르게 걷기를 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몸 속의 불순물을 융해시켜 혈액순환을 도움으로써 건강을 챙기면서도 체중감량을 기대할 수 있다.
유형에 맞춰진 체계적인 식이요법과 체질에 따른 운동법을 병행하면 좋다. 한약 복용 후에도 체중을 유지하기가 쉽다. 한방 다이어트는 무리한 단식을 하는 방법과 달리 한약으로 몸의 독소 배출을 돕기 때문에 많은 체중을 감량해도 요요현상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장 원장은 “체중 감량과 함께 매끄러운 바디라인을 원한다면 지방분해침, 약침과 같은 비만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장 원장은 또 “무작정 살을 빼는 것보다는 살찌는 원인을 알고 체중감량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